한국수출입은행은 26일 ‘태양광·풍력산업 해외진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수출입은행·지식경제부·미국 유수의 법률회사·녹색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해 태양광·풍력 등 녹색산업의 해외진출 방안과 정부 및 수출입은행의 녹색금융 지원제도 등을 발표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2015년까지 태양광 산업을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풍력산업을 제2의 조선산업으로 육성함으로써 우리나라가 5대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 강조했다.

또, 미국 폴 헤이스팅스 관계자는 “미국 정부는 세제 혜택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높이는 동시에 외국 기업의 미국 내 투자를 유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국 기업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폴헤이스팅스(Paul Hastings)는 1951년 설립된 미국계 법률회사로 현재 세계 18개 사무소에 1000여명의 변호사를 두고 있으며, PF 등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은은 2015년까지 녹색산업에 총 40조원을 지원하고 글로벌 녹색수출기업 50개사를 육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녹색기업의 해외시장 진출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직접출자·복합금융·단독 PF 등 시장선도형 금융상품을 접목한 시범사업(Pilot Project)을 발굴, 적극적 지원을 추진중이다.

수은 관계자는 “다양한 금융지원을 통해 우리 녹색기업들의 해외진출과 국내 산업기반 육성을 동시에 지원하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녹색산업의 수출산업화를 선도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