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식시장이 등락을 거듭하면서 안정적인 고수익 자산운용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안정적인 고수익을 추구하는 동양종합금융증권의 대표펀드 ‘동양 중소형 고배당 증권투자신탁 1호’에 새삼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동양자산운용이 운용하고 동양종합금융증권 등이 판매하는 대표 펀드인 ‘동양 중소형 고배당 증권투자신탁 1호’의 기본 운용 전략은 주식보다는 회사에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주식의 변동성을 최소화해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 안정적인 수익추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종합주가지수대비 초과수익 달성을 목표로 해 운용하고 있다.

이 펀드는 철저한 재무분석과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중소형 우량 가치주를 발굴해 Buy&Hold 함으로써 단기적인 매매를 지양한다.

이를 통해 저평가 종목의 적정가격 도달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인한 자본이득과 고배당주 위주의 투자로 인한 배당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일석이조(一石二鳥)의 수익상품 구조이다.

중소형주의 투자기준은 시가총액 5000억원 이하 또는 자본금 300억원 이하의 종목으로 투자종목을 광범위하게 정해 운용하고 있어 펀드의 투자 규모에 맞게 투자 종목을 다양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펀드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포트폴리오 편입 종목은 중소형 가치주와 시가 배당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배당주, 그리고 턴어라운드 주식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있다. 저평가주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기업가치 대비 저평가 되고 있는 종목과, 주식시장 및 동종업종 대비 밸류에이션 상 저평가 종목, 보유현금과 부동산 가치가 시가총액 이상인 자산가치 우량주를 편입한다.

고배당주는 시장대비 높은 배당이 예상되는 종목과 직전 3년간 안정적인 배당성향을 유지한 종목, 안정적인 배당성향과 주주정책이 호의적인 기업을 선정한다.

턴어라운드주는 산업 사이클상 바닥에 근접한 업종 및 종목과 영업이익의 개선 폭이 가시화될 종목, 꾸준한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안정적인 재무상태를 가진 종목을 우선시 한다.

특히 리스크 관리를 위해 철저하게 투자 종목을 관리한다. 최초 주식 매입 시 목표주가를 산정해 주가수준 도달 시 이익을 실현하고 예상실적 또는 시가 배당수익률의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면 즉시 매도해 대체 종목으로 교체 투자하며 투자 업종을 다양화해 시장의 흐름에서 소외되지 않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동양 중소형 고배당 증권투자신탁 1호’는 2011년 5월 11일 기준으로 최근 3개월 수익률이 6.3%, 6개월 11.0%, 1년 39.3%라는 놀라운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동양종금증권 관계자는 “동양 중소형 고배당 증권투자신탁 1호의 기본 운용전략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종목 투자이기 때문에 1년 이상 적립식으로 목돈을 마련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알맞은 상품”이라고 말했다.

‘동양중소형고배당증권투자신탁1호’은 동양종금증권 전국 지점 및 홈페이지(www. myasset.com)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객지원센터(1588-260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