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종합금융증권은 23일, 고금리 해외채권에 관심이 많은 국내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비과세 혜택과 함께 환차익을 노릴 수 있는 브라질 국채의 중개 매매서비스를 시작하고, 오는 26일까지 만기가 다른 표면금리 연 10%의 6개월 이표채 2종의 매수신청을 받는다.

매매 대상인 브라질 국채는 표면금리 연10%에 현재 매매수익률은 12% 수준이며, 만기는 각각 2013년 1월 1일과 2014년 1월 1일이다.

한국-브라질 간 조세협약 및 브라질의 외국인 국채투자 시 이자소득 면세조항에 따라 이자소득이 전액 비과세 되는데다 액면 이자가 국내 채권보다 높아 최초 환전시 부과되는 거래세(토빈세 6%)를 감안하더라도 예상 세전투자수익률이 각각 연7%, 9%대에 이른다.

종합과세 최고세율이 적용되는 투자자의 경우 연10~13%이다.

또 브라질 헤알화 강세에 따른 환차익을 통해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환차익에 대해서도 비과세이므로 절세효과를 높일 수 있다.

브라질은 풍부한 천연자원과 탄탄한 내수시장이 조화를 이뤄 세계 경제의 주요축으로 등장한 국가이다.

2014년 월드컵, 2016년 하계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대규모 인프라 확충 및 부동산 개발이 진행 중이다.

동양종합금융증권 최훈근 FICC Products팀장은 “브라질 국채의 높은 금리 수준은 그 자체로 환변동에 대한 일종의 완충 역할을 해줄 수 있고, 외국인 투자자금을 유인하는 효과도 있어 통화가 강세로 갈 가능성이 높다”며 “향후 통화 강세를 통해 추가 수익도 노려볼 수 있는 상품” 이라고 말했다.

이번 브라질 국채 매수예약신청은 26일까지이며, 동양종합금융증권 전국 영업점을 통해신청 가능하다.

한편 동양종합금융증권은 향후 브라질 국채를 비롯해 달러표시채권, 딤섬채권 등 높은 금리, 통화강세, 탄탄한 재정의 3대 요건을 두루 갖춘 해외채권을 신탁, 펀드, 채권 중개매매 등을 통해 판매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해외채권 포트폴리오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