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보다 부가서비스 제공 지출 더 커
6개 전업카드사 작년 23억 적자 기록

(금융경제신문 김사선 기자)카드사들이 부유층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VVIP 카드 영업이 ‘빚좋은 개살구’인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VVIP 카드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이로 인한 손실을 고금리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일반 고객에게 거둔 수익으로 메꾸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6개 전업계카드사가 지난해 VVIP카드로 벌어들인 수익이 전체 수익이 0.36%에 불과할 정도로 미미한데다 4개사는 수익은 커녕 손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한카드는가 지난해 VVIP카드 부문에서 17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며 여신금융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익을 기록해 카드업계 1위라는 위상에 먹칠을 했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이 우수고객 유치를 위해 경쟁적으로 도입한 VVIP카드에서 별 다른 재미를 보지 못함에 따라 향후 서비스 축소 등의 조치가 취해질 지 주목된다.

10일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6개 전업계카드사의 VVIP수익은 128억3800만원으로 전체 카드수익의 0.36%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그나마 형편이 가장 나은 현대카드도 VVIP카드 수익이 전체 카드수익의 0.90%에 불과했고, 하나SK카드가 0.49%, 신한카드가 0.36%, 삼성카드가 0.27%, KB국민카드가 0.13%, 롯데카드가 0.05%를 기록했다.

카드사들이 우수고객 확보를 위해 VVIP카드에 각종 혜택을 부여하며 마케팅을 펼친 것에 비하면 초라하기 그지없는 성적이다.

문제는 VVIP카드로 벌어들이는 돈보다 마케팅이나 부가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출하는 금액이 더 크다는 점이다. 실제 6개사의 지난해 VVIP카드 손익은 23억2300만원 적자였으며 현대카드와 롯데카드를 제외한 4개사가 손실을 입었다. 6개사가 VVIP 카드로 벌어들인 돈은 128억원가량인 반면 마케팅과 부가서비스 제공에 따른 지출은 151억원대로 배보다 배꼽이 컸다.

특히 신한카드는 지난해 VVIP카드 영업으로 35억8700만원을 벌어들였지만 마케팅비용을 그보더 훨씬 더 많이 지출해 손실이 17억5900만원에 달했다. 또 삼성카드가 3억5600만원의 손실을 냈고 KB국민카드가 2억100만원, 하나SK카드가 1억1300만원의 적자를 냈다. 흑자를 기록한 롯데카드와 현대카드도 이익규모가 9500만 원과 1100만원에 불과했다.

카드사들이 VVIP카드에 퍼주기식 혜택으로 늘어난 적자를 일반카드에서 얻는 수익으로 메꾸고 있는 셈이다. 더욱이 VVIP카드는 신용카드사에서 초청 대상을 선정하거나 사회적 명망 등의 자격 요건을 고려해 발급 여부를 결정하고 있어 일반 가입자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신한카드를 비롯한 전업계 카드사들은 올해말까지 당기순이익 악화 및 금융당국의 비용절감 권고에 따라 적자폭이 비교적 큰 VIP카드 혜택을 축소할 예정이다.

신한카드의 경우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상반기 4313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3743억원으로 13.2% 줄고 수익성 지표인 총자산이익률(ROA)은 지난해말 2.36%에서 올해 상반기 2.13%로 낮아지는 등 경영상태가 악화돼 VVIP 혜택 축소가 시급한 상황이다. 또 자기자본이익률(ROE)도 작년말 9.26%에서 올해 6월말 8.05%로 낮아지고, 올 상반기 실질회원수(유효기간만료 및 휴면카드 제외)도 지난해 말보다 62만명 줄어든 1445만명을 나타냈다.

이런 상황에서 신한카드의 광고 선전비는 지난해 상반기 387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520억원으로 34.1% 급증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금융당국은 내년부터 카드사들의 수익 대비 마케팅 비중을 경영실태평가에 반영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특히 카드사의 포인트적립, 할인서비스, 부가서비스, 무이자 할부 등에 드는 비용을 모두 마케팅 비용으로 간주하고, 신용판매와 직결되는 행사비용도 마케팅비용으로 정의하기로 했다.

특히 금감원은 올해 VVIP 카드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 최근 VVIP 카드 운영에 따른 손익을 점검할 것을 카드사에 강력히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VVIP 카드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이로 인한 손실을 고금리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등 일반 고객에게 거둔 수익으로 메우는 관행을 막기 위해서다.

금감원 관계자는 "최근 VVIP 카드 점검을 통해 손익 균형을 맞추도록 지도했다"면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위반 사례가 적발되며 엄단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