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이 9일 명동본점에서 인도 마힌드라파이낸스의 바랏도시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과 만나 양사간 합작 캐피탈사 설립 및 향후 협력 방향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면담에 앞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오정식 KB캐피탈 사장, 임영록 KB금융그룹 회장, 바랏도시 마힌드라파이낸스 회장, 이유일 쌍용자동차 사장, 라메쉬아이어 마힌드라파이낸스 사장)

(금융경제신문 김수식 기자)KB금융그룹과 인도 마힌드라그룹이 합작 캐피탈사 설립 및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임영록 회장은 9일 명동 본점에서 인도 마힌드라그룹 자회사인 마힌드라파이낸스의 바랏도시(Bharat Doshi) 회장과 라메쉬아이어(Ramesh Iyer) 사장 및 쌍용자동차 이유일 사장과 만나 양사간 합작 캐피탈사 설립 및 인도시장 진출에 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KB캐피탈은 지난해 마힌드라파이낸스와 합작 캐피탈사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우리금융 민영화 작업으로 인해 8일 수정 MOU를 다시 체결하고 본격적인 실무작업에 들어갔다. 양사 합작으로 탄생할 캐피탈사는 국내 쌍용자동차 고객에 대한 금융서비스 제공은 물론 향후 동남아시장 개척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임영록 회장은 “금번 합작 캐피탈사는 한국과 인도 최고 회사간 제휴인 만큼 그 성공을 확신한다”며 “KB금융그룹과 마힌드라그룹은 양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쌍용자동차 최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그룹은 100여 개 국가에서 15만 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자산 규모 약 162억달러의 인도 10위 기업으로서 아난드 마힌드라(Anand Mahindra) 회장은 지난 1월 향후 4년간 한국에 1조원 투자를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