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생명이 장기간병보험(LTC)에 유니버셜기능의 종신보험을 결합한 LTC 유니버셜종신보험을 출시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상품은 종신보험의 기본성격인 질병ㆍ재해 사망 보장 뿐만 아니라 치매나 일상생활장해상태 등 장기요양상태로 진단이 확정되면 장기간병자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만일 기본보험금액 1억원 가입 후 보험대상자가 장기요양상태가 되지 않고 질병이나 상해로 사망하면 기본보험금액인 1억원을 지급하나 장기요양상태가 되면 매년 기본보험료의 10% 인 1000만원을 10년간 간병자금으로 지급한다.

LTC 발생 이후 보험대상자가 사망하게 되면 기본보험금액에서 이미 지급된 간병자금을 제외한 금액을 사망보험금으로 보장해 준다.

사망보험금은 기본 보험료의 50%까지 최저 보증해 줘 장기간병자금을 10회(1억원)수령하고 사망할 경우 사망보험금 5000만원이 지급돼 장기간병자금을 포함해 최대 1억5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또한 이 상품에는 15종의 다양한 특약이 있어 보장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실버특약으로 노인성 5대질병 수술 및 입원비를 최고 9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으며, 실손의료비특약으로 평생동안 의료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보험료 납입기간 중 장기요양상태(LTC) 및 장해지급률 50% 이상시에는 추가 보험료 납입없이 보장은 지속된다.

기본보험금액 3000만원 이상에 가입할 경우 0.5~2.5%까지 보험료를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보험료 추가납입과 보험금 중도인출이 자유로운 유니버셜기능이 있는 상품이며 가입연령은 20세~ 60세이다.

KDB생명 관계자는 “노인성 질환인 치매는 노인 뿐만 아니라 중장년층에서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중장년층이 치매에 걸릴 경우 경제활동 중단에 따른 손실과 장기간의 치료와 간병상태가 뒤따르는 점을 감안해 이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