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박성경 기자) 신한은행은 중국으로의 빠르고 편리한 해외송금을 지원하고자 기존 신한은행 원곡동외환센터에서만 시행하던 ‘콰이(快)차이나 위안화(CNY)송금서비스’를 15일부터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콰이(快)차이나 위안화송금서비스’는 제휴기관인 중국은행(Bank Of China)으로부터 매일 1회 고시하는 고정환율을 제공받아 수취인이 받을 위안화 금액을 확정해 위안화로 직접 송금하는 서비스로 환율변동성이 없다.

그동안 중국으로 송금하려는 고객은 우선 달러로 송금하고, 달러로 송금한 자금을 현지에서 다시 중국 위안화로 환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며 이 경우 고객은 환율변동으로 인한 환리스크를 감수해야 하고, 최종 입금될 위안화 금액도 알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고객의 편리성 제고를 위해 개인인터넷뱅킹뿐만 아니라 모바일(신한S뱅크)을 통해 24시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거래채널을 확대했고, 중국의 수취인은 중국 내 ATM기기와 최종 수취은행이 중국은행(BOC)인 경우 지역별 ‘BOC Hot line’을 통해서도 입금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국내거주 외국인근로자의 해외송금 편의성을 돕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개발하고, 아시아 주요 국가별로 특화된 해외송금 서비스를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