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권 전매제한 등 ‘초강력 규제’ 제외…건설주 되레 상승 기현상

■ 증권사 애널리스트 2인의 분석

 

박형렬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왼쪽)과 김철영 현대증권 연구원.

(금융경제신문 김자혜 기자)정부의 ‘8·25 가계부채종합대책’이 건설업주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건설업계가 우려했던 ‘분양권 전매제한’이 포함 되지 않아 일부 건설주들은 선반영 된 주가가 되레 상승하기도 했다. 정부 발표에선 공공택지공급 물량을 축소하고 주택분양보증심사를 강화하는 등 ‘악재’는 이미 반영됐지만 막상 정부 발표에 분양권 전매제한 등 강력한 규제가 빠지자 건설업계가 안도의 한 숨을 쉬고 있다.

박형열 메리츠 종금증권 연구원은 이번 정부 가계부채종합대책이 건설관련주에 주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말했다. 

정부 가계부채종합대책의 골자는 무엇인가? 

- 이번 가계부채종합대책의 핵심은 공급규제다. LH는 임대주택관련 토지공급만 확대하고 수도권 공공택지 공급을 2015년 12만9000 가구 규모에서 2016년 7만5000만 가구 공급으로 축소 한다.

이번 발표가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 공공택지 공급 감소가 민간택지 가격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으며 건설업체 입장에서는 용지구매비용이 증가할 경우 분양가를 높이거나 분양규모를 줄이는 선택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전체 부동산 시장으로 볼 경우 공급 감소나 신규분양가 상승이 오히려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대형 건설업체와 중소형 건설업체에도 양극화가 벌어지나?

- 대형 건설업체는 재건축, 재개발 중심으로만 공급되고 있어 택지 공급 감소에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공공택지를 중심으로 사업 활동을 하는 지방이나 소형업체는 리스크가 있을 것이다.

김철영 현대증권 연구원은 역시 이번 정부의 대책이 건설관련주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 봤다. 

이번 정부 대책의 의미는? 

- 정부의 가계부채 해결의지가 없어 보이며 큰 의미를 둘만한 사항은 아니다. 그러나 이번 대책으로 인해 지방과 서울·수도권의 부동산 양극화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왜냐면 지방의 경우는 공급물량이 줄어들지 않겠지만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공급물량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투자 심리가 커지면서 부동산 가격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번 정부대책이 건설관련주에 미칠 영향은? 

- 서울의 재개발은 향후 2~3년간은 이미 공사 일정이 정해져 있어 당장 건설관련주에 큰 악재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