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미청구 공사 등 회계자료 제출요구…미청구공사대금 집중 감사 관측
부실처리 불거지면 현대건설 이미지 훼손‧경영 리스크 상승

(금융경제신문 김자혜 기자) 연임성공, 1조클럽 가입 등 취임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을 꾸준히 증가시켜 수익성을 확실히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승승장구 해 오던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사진>이 금융감독원의 현대건설 회계감리 감사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에 높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올해 금융권의 대출옥죄기가 본격화되면서 국내 주택경기가 침체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최순실-박근혜 국정농단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 취임, 미 금리인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해외건설 수주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리스크 확대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금감원 조사에서 만일 부실이나 분식회계 혐의가 조금이라도 드러날 경우 정수현 사장과 현대건설 이미지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지난달 29일 현대건설의 외부감사인인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에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대금, 공사원가 추정치 등 관련 회계자료를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대건설에 대해 심사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테마감사로 미청구공사 비중이 높은 건설사 중에서 현대건설의 비율문제나 여러 기준을 살펴 (현대건설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도 이날 "(감리) 대상회사로 선정돼 금감원으로부터 관련 자료제출 요구를 받았다"고 공시했다.

금감원은 국내 1위 건설사인 현대건설의 공사 계약별 진행률과 함께 미청구공사 금액을 제대로 공시했는지를 점검할 계획이다.

금융권과 건설업계는 금융감독원이 연초부터 이례적으로 현대건설에 대해 회계감사에 착수하자 올해 경영전략 추진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관측했다. 특히 회계감리 결과에 따라 정수현 사장 거취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물론 금감원이 “현대건설 회계자료 요청은 회계감사의 구체적인 문제점을 인지하거나 확인하기 위한 차원은 아니다”며 선을 그었지만 건설업계 1위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 현대건설에 대해 아무런 의구심 없이 미청구 공사잔액 등 수년치의 회계자료를 들여다 볼리 만무하기 때문이다.

업계는 공사비를 발주처에 청구하지 않은 미청구공사 잔액과 그 처리과정에서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국내보다 해외건설부문에서 대부분 발생했던 미청구공사금액은 그동안 분식회계 논란의 핵심으로 의혹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2015년 기준으로 해외건설 비중이 61%에 달할 정도로 높은 현대건설이 타킷이 됐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건설의 미청구공사 잔액은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 3조6089억원으로 GS건설 2조1918억원, 대우건설 2조158억원보다 많았다.

장기매출채권과 재고자산 등 미회수 영업자산 전체 규모가 6조원에 달한다는 점도 우려스러운 대목이다.

특히 현대건설은 일부 해외현장 공사가 모두 마무리된 사업에서도 미청구공사나 미수금 등 미수채권이 일부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향후 부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도 배제할 수 없다.

금융권과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금감원이 해외건설 비중이 높은 현대건설이 지난해 영업이익 1조클럽에 가입한 점에 의구심을 있어 감사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해외건설 비중이 높은 삼성엔지니어링이나 GS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은 해외건설 부실로 번갈아 어닝 쇼크를 겪는 등 최악의 실적을 경험한 것과 달리 현대건설의 수익성이 그만큼 대단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분식회계 등 회계부정이 발견되지 않더라도 최소 수개월간 금감원의 감사를 받게 되면서 회계감사 착수 자체로 현대건설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만약 부실처리가 드러난다면 현대건설 이미지 훼손은 물론 경영 리스크 상승으로 정 사장의 경영 행보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특히 정수현 사장은 현대자동차그룹으로 피인수된 이후 현대건설의 상승세를 이끌어왔다는 점에서 회계부정이 불거질 경우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그의 거취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금융권 관계자는 “정수현 사장은 타 대형건설사가 어닝 쇼크 등 대규모 손실을 보는 가운데서도 지난해 1조클럽에 가입하는 등 성장세가 눈부셨다”며 “이번 금감원의 감사결과에 따라 부실처리가 발각된다면 정 사장에겐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