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금융정책 계획 중 ‘지역재투자제도’가 내년부터 도입한다. 이는 지역에서 예금을 받는 금융기관에 영업구역 내 개인·중소기업 대출 의무 등을 부여하자는 것이다.

예를들어, 은행이 부산 지역에서 예금을 받았다면 그 중 일정 비율은 그 지역 중소기업에 대출해주는 식의 규제다.

미국이 대형 상업은행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지역재투자법(CRA)을 한국에 도입하자는 뜻도 있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19일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다양한 금융정책을 밝혔다.

부채 주도에서 소득 주도 성장정책으로 전환하기 위해 가계부채 총량 관리, 취약계층 부담 경감, 금융소비자 보호 등을 통해 가계부채 위험 해소 마련도 구축할 예정이다.

우선 가계부채 총량 관리 차원에서 주택 담보 대출 비율(LTV) 및 소득 대비 부채 비율(DTI)을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2017년부터 총체적 상환능력 심사(DSR)의 단계적 도입해 가계부채 연착륙을 유도한다.

올해 중 대부업법과 이자제한법상의 최고금리를 일원화하고, 단계적으로 20%로 인하한다. 국민행복기금 및 공공기관 보유 잔여채권 등에 대해 2017년 중 적극적인 정리방안 마련ㆍ추진한다.

아울러 소멸시효 완성채권 추심ㆍ매각 금지 법제화(채권추심법 개정)도 추진한다. 올해 중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으로 동일기능-동일 규제 체계를 도입하고, 피해구제 실효성 제고 등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노력한다.

무엇보다 서문금융지원을 위한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주택담도대출 확대방안이 눈에 띈다. 집값만큼만 상환하는 비소구 주택담보대출은 정책모기지부터 민간으로 2019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산업의 규제도 선진화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금융정책과 감독 부문으로 재편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정부조직개편과 연계해 조직을 분리한다. 정 부는 또 올해부터 금융정책 실명제를 확대하고, 전문직 공무원 제도를 내실화해 금융행정 인프라를 선진화하겠다고 밝혔다.

금융권의 단기성과 중심의 고액 성과급 지급 관행을 없애고 내부통제의 질을 높여 투명성도 강화한다.

내년에는 제2금융권 최대주주에 대한 주기적 적격성 심사 제도를 개선한다.

또 빅데이터와 핀테크 등 혁신적 금융서비스 개발·유통 여건 마련을 위해 법·제도를 정비한다.

이밖에도 금산 분리의 일환으로 2018년까지 금융보험사의 계열사에 대한 의결권 제한 강화하고, 금융그룹 통합감독도 시행키로 했다.

서민 재산형성과 금융지원도 강화한다고 밝혔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비과세 한도 확대 및 부분인출·중도해지 허용 범위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해 출시된 ISA는 계좌 하나로 예금·펀드·주식·파생상품 등에 모두 투자 가능한 통합계좌다.

중·저금리 대출 공급능력 확보를 위해 2018년부터 서민금융진흥원 신용보증계정 재원의 안정적 조달 추진한다.

한편,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 서울 청사 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서민금융은 우리 금융당국이 가장 잘하고 또한 가장 잘해야 하는 부분이다"며 "서민 취약계층의 지원에 더욱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