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 인력 충원 자제 … 물가 인상 요인 아냐
프랜차이즈 포화 논란 … 단정 지을 수 없어

(금융경제신문 장인성 기자) 지난 15일 최저임금위원회는 2018년도 최저임금을 기존 6470원에서 16.4% 인상 된 7530원으로 결정하면서 2000년도에 기록한 16.6% 인상률 이후 최대치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유통업계는 난색을 표하며 앞으로 일자리를 줄이는 방식으로 올라간 인건비만큼 대체하겠다는 복안을 내놨다.

또 지난 1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유통업의 불공정 거래 근절 대책을 내놓으며 유통업계의 한 축인 프랜차이즈 업계에 만연한 불공정관행을 근절대책 발표해 최저임금 인상과 더불어 이중고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

◇ 최저임금 인상 인력 충원 자제 … 물가 인상 요인 아냐

인상이 결정 된 뒤 지난 17일 GS리테일 등 편의점 업계 뿐 아니라 이마트, 롯데 쇼핑 등 일제히 주가가 하락하며 직격탄을 맞았다. 수익이 줄어들거라는 관측에 일제히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 관련해서 전반적으로 고용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무인 편의점, 무인 마트 등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도 인력을 쓸 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을 해 최저임금 인상 부분만큼 대체를 한다거나 24시간 편의점을 줄여서 인력을 줄인다던가 하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아마존의 경우 2016년 말 무인마트인 아마존 고를 선보였고, 알리바바의 경우 올해 7월 무인마트를 선보이며 세계적인 유통업계의 화두는 무인마트가 증가하는 추세로 잡아가는 모양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물가가 인상 돼 소비자들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간다고 주장하기도 했으나 이는 유통업에 대해 전혀 모르고 하는 소리라는 게 업계의 일관 된 시선이다.

업계 관계자는 “물가인상 요인은 원자재 가격이 올라 제조업체에서 물품 가격을 올려 받을 경우 연동 되는 것이지 단순히 최저임금이 올랐다고 해서 물가인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라며 “최근 취임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물가 인상 부분을 꼼꼼히 점검한다고 말한 부분도 있는 만큼 마음대로 가격을 인상한다거나 할 수 있는 부분은 앞으로 힘들 것으로 예상 된다”고 답했다.

다만 물가 인상 요인만큼 또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저가 PB제품들을 만들어 자발적인 제조와 유통을 책임지는 부분을 통해 이익을 올릴 수 있는 만큼 꼭 물가 인상 요인이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부분은 과도한 해석이라는 주장이다.

◇ 프랜차이즈 포화 논란 … 단정 지을 수 없어

한 프랜차이즈 가맹 점주는 “한 동네 치킨집이 길 건너 하나씩 있는 구조인데 지속적으로 가맹점 수는 줄지 않고 늘어나니까 과도한 경쟁체제가 지속 돼 포화가 이른 것이 사실”이라며 “매년 월세도 올라가 한 달 버티기도 빠듯한데 사업을 접어야 하나 고민이 날마다 든다”고 말했다.

이처럼 업주들 사이에서나 업계 일각에서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포화상태에 이른 만큼 최저임금 인상이나 월세 인상과 같이 업황이 힘들어져 자동적으로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특히 공정위의 이번 발표를 통해 불공정 거래 등이 일부 해소 되면 업계는 체질 개선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전망이 제기 되기도 한다.

또 한편에선 이러한 전망을 하나의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기도 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사실 프랜차이즈 업체가 포화 상태에 이렀다고 보는 건 우리가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며 “앞으로 2030년까지 꾸준히 1인 가구는 증가할 것으로 정부가 예측하고 있는데다 개인 소비성향이 다양화 되고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한 집 걸러 외식 업체가 있다고 해서 그 가게가 장사가 안된다는 보장도 없거니와 포화에 이르렀다는 주장도 일부의 시각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 인상부분만큼 소비 진작 돼야 … 정부 지원 정책 효과 지켜봐야 돼

지난 16일 문재인 정부는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대표적으로 카드 수수료 인하, 소득세 경감, 지역 상권 보호가 선행 돼야 궁극적으로 1만원으로 최저임금이 오른다는 점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유진투자증권 주영훈 애널리스트는 “경영난이 예상되는 8개 업종 (PC방, 마트, 편의점, 주유소, 이‧L미용업계, 음식점, 택시,경비)에 대해서 업종별 차등 적용 방안을 논의한 제도개선 특별위원회를 발족한 만큼 실질적으로 유통업체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후속 지원대책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고 전망했다.

프랜차이즈 업계 한 관계자는 “최저임금을 올린만큼 내수 소비가 올라가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만약 이번 인상이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연쇄 타격은 불가피하다”고 말해 앞으로 소득이 얼마만큼 소비로 이어지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