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위 국감 증인 요청 명단 포함...최종명단 선정 여부 관심 집중
국감 출석시 불건전영업행위, 일감몰아주기, 지주회사 전환 회피 등 집중 추궁 불가피...초대형IB 지정 앞두고 국감 증인 출석 부담감 ‘UP'

(금융경제신문 장인성 기자) 다음달 열리는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미래에셋그룹 박현주 회장이 국회 특정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들을 접촉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3일 한 언론은 박현주 회장과 최현만 수석부회장이 국회 내 특정 상임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접촉한 동향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박 회장과 최 부회장이 최근 몇 달 동안 국회내에서 국회의원이나 보좌진들에게 특정 사안에 대한 해명이나 설명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권과 금융권은 박 회장과 최 부회장이 국정감사를 앞둔 민감한 시기에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을 접촉한 것은 증인으로 불려나가지 않기 위해 직접 나선 것 같다고 풀이했다.

이는 최근 국내 굴지의 재계 총수, 최고경영자(CEO) 명단이 대거 담긴 ‘2017년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주요 증인요청 명단’이라는 문서에 국회 정무위가 국정감사 증인으로 요청한 총 54명 기업인 명단에 미래에셋대우 박현주 회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공개된 문서에 따르면 박 회장은 동종업계 삼성증권, 신영증권 등과 ‘불건전 영업행위 지속’이라는 이유로 국감 증인으로 선정됐다. 다만 이번 공개된 명단은 여야간의 증인신청 취합 과정에서 나온 초안으로 최종 확정안은 아니며 오는 10월 중순께 예정된 정무위 국감까지 아직 한달여 기간이 남아있어 최종명단의 변동 가능성은 남아 있다.

하지만 박현주 회장은 올해 상반기 민원과 소송, 제재 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데다 일감몰아주기 논란, 지주회사 전환 회피 의혹 등으로 국감에 소환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국정감사 과정에서 증인 선정 대상으로 거론된 적이 많았지만 실지로 증인으로 출석한 적은 없었던 박 회장이 최종 명단에 선정될 지 여부에 금융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만일 증인으로 출석할 경우 베트남 랜드마크72빌딩 관련 공모ABS를 사모형태로 발행하면서 불완전판매로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은 것과, 일감몰아주기 논란, 지주회사 전환 회피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집중적인 추궁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에셋대우는 고객의 투자일일재산(CMA) 특별이자를 고객에게 지급하지 않고 리베이트를 수취한 혐의 등으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올해에만 6차례의 기관경고나 주의를 받았다. 지난해에도 베트남 랜드마크72빌딩 관련 공모ABS를 사모형태로 발행하는 불완전판매 영업행위로 금융당국의 제재를 받기도 했다.

또 미래에셋그룹과 박 회장은 그동안 지주사 전환 편법논란과 지주사격인 계열사에 대한 일감몰아주기 논란 등으로 곤혹을 치루고 있다.

박 회장은 미래에셋대우를 통해 사실상 본인 일가가 9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인 미래에셋캐피탈에 일감을 몰아줘 배를 불리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여기에 최근 미레에셋은 블루마운틴 컨트리클럽(CC) 운영권을 박 회장 일가가 소유한 회사(와이케이디벨롭먼트)의 자회사로 양도한 것과 관련해 공정위 규제를 피해 박 회장 일가에 일감을 몰아주기 위해서라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골프장 운영을 맡고 있는 미래에셋컨설팅은 박 회장과 부인, 세 자녀 등 일가가 92%에 가까운 지분을 소유한 회사로 지난해 내부거래가 132억원, 전체 매출액의 12.4% 규모로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된다.

하지만 오너 일가가 직접 지분을 갖고 있지 않은 자회사로 운영권을 넘기면서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피하할 수 있게 됐고 이와 관련해 편법 또는 꼼수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 측 관계자는 “현재 적자가 나고 있어 수익을 가져갈 수 없다"며 "일감몰아주기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또 지주회사 전환을 회피하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서도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이와 관련 지난해 3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경제개혁연대 소장 시절 ‘미래에셋이 지주회사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편법을 동원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미래에셋금융그룹은 박 회장이 지분 34.32%를 보유하고 있는 미래에셋캐피탈이 지주회사격으로 지배하고 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미래에셋대우와 미래에셋생명의 지분을 각각 약 18%와 19%를 보유, 핵심 계열사를 지배해 사실상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현행법에서 자회사 지분가치가 총자산의 50%를 넘는 회사는 지주사로 전환된다.

하지만 박 회장이 미래에셋캐피탈의 차입금을 늘리는 즉, 재무구조를 인위적으로 조정해 지주사 전환을 피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미래에셋대우 측 관계자는 "논란이 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서 연말에 증자나 다른 방법 등을 검토해서 관련 논란을 줄일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최종 확정되면 미래에셋그룹과 박현주 회장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래에셋은 초대형IB(투자은행) 지정을 앞두고 이번 국감 증인으로 불려나갈 경우 부정적인 이미지가 노출되면서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박 회장과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이 국회 특정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들을 접촉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국정감사를 앞둔 시점에서 증인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박 회장이 증인에 선정되지 않기위해 로비하고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신중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전혀 사실무근”이라면서 “그런 사실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