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금융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 분야 육성을 위해 오는 2021년까지 정책금융 지원 규모를 40조원으로 두 배 늘리고 핀테크 혁신사업자 특별법을 추진한다.

최종구 위원장은 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 금융위가 추진해 나갈 정책 전반에 대해 첫 업무보고를 했다.

최 위원장은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분야 여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금융의 경쟁력을 높이고 금융소비자의 편의를 도모할 것이라는 내용의 골자를 필두로 첨단산업과의 융합 등 금융의 빠른 혁신을 지원함과 동시에 파괴적 변화에 대한 대응책을 강구할 것을 보고했다.

이를 위해 4차 산업혁명 분야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을 현행 20조원 수준에서 2021년까지 40조원 수준으로 두 배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책금융기관 기능 조정, 정책금융과 재정자금 간의 중복지원 제거 등을 통해 정책금융 지원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창업·혁신 핀테크 기업 지원도 2015년 4030억원, 2016년 9138억원에서 향후 3년간 3조원 수준으로 늘린다. 또 신용정보원 등에 집중된 금융정보를 비식별 처리한 후 창업·핀테크 기업 등이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에도 힘쓴다.

빅데이터 활성화에 따른 개인정보 침해 등 부작용 방지를 위해 금융회사 등의 비식별 조치에 대한 법·제도 정비도 추진한다.

최 위원장은 "핀테크 혁신 사업자에 대한 시범인가, 규제면제 등을 통해 시범영업을 허용할 수 있도록 '금융혁신지원 특별법'도 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4차 산업혁명 금융분야 로드맵'은 올해 하반기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