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말까지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논의 방침

(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금융감독원은 방만한 조직운영과 차명계좌 주식매매 등 일부 임직원들의 비위 행위 등이 포함된 기관운영감사 결과 관련 지적한 제반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 강도 높은 내부개혁을 추진할 방침이다.

10일 금융감독원은 이 같은 내용의 결과 계획을 발표하고 감사원의 결과를 통해 지적받은 문제점 전반을 시정할 것을 밝혔다. 이에 대한 사항으로 먼저 금융시장 변화에 맞게 조직·인력·예산을 재정비한다.

예로 외부 파견 및 기능축소 부서의 인력 감축, 가상화폐·P2P·회계감리 등 감독수요증가 분야로 인력 재배치 등이 있다.

또 채용과정 전반을 점검해 중앙정부 수준의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예를들어 전면 블라인드 방식 도입, 서류전형 폐지, 외부 면접위원 참여 등 채용 전과정을 개편한다.

이밖에도 노종조합과의 협의를 거쳐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내부 규율을 정립하고자 주식거래 금지 대상 직원 대폭 확대, 신고의무 위반자 엄정 조치 등에 대해서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보다 구체적인 개선방안은 민간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금감원 인사‧조직문화 혁신 T/F 논의를 거쳐 올해 10월말까지 마련하고, 이번년도 말까지 후속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 3월부터 한 달여 간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인사와 예산 등 기관운영 전반과 검사 및 제재 금융소비자 보호 등 주요사업을 점검한 결과 임직원 28명(3건)을 수사의뢰하고 문책요구 6건, 인사자료 통보 3건(3명) 등 총 52건의 감사결과를 시행했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