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최근 금융감독원에 대한 감사원의 인사비리채용 관련 법적조치 일환으로 관련된 금융기관 높은 인사 관직 채용에 대한 적폐 행태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나서 검찰 고발할 의지를 밝혔다.

이번 금감원 인사비리채용과 연루돼 이름을 올린 이들은 진웅섭 전 원장을 비롯 서태종 수석 부위원장, 이병삼 부원장보, 국장 등 관련자들과 청탁자로 알려진 N금융지주 회장 K씨와 S은행 부행장 등이다.

금융소비자원은 26일 이와 같은 내용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이들에 대한 부정 적폐 행태를 비판하고, 직권남용, 직무유기, 부정청탁 등 위반으로 형사고발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남희 대표는 “오랫동안 지속돼어 온 금융당국의 적폐를 이제는 확실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본다”면서 “지금도 반성하지 않는 당국의 적폐에 대해 앞으로 법적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국이 먼저 이러한 적폐행위를 개혁한다고 하면서 실상 과거 관변, 인물 그대로 구성하는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태를 번복하고 있다”면서 “조직 적폐에 대한 혁신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TF팀 구성이나 금융사의 억울함을 풀어주겠다느니와 같은 쇼하는 정도로만 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의 금융분야 인시가 기대 이하임도 보여주고 있다”면서 “새로운 대책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