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 장인성 기자) 관세청 국정감사에서 인천 세관에서 발생한 해외자금 거액의 자금 해외 유출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16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의원은 관세청 국정감사에서 인천세관에서 발생한 거액의 해외자금 유출 사건에 대해서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박영선 의원은 “지난 5월 인천공한 세관 출국장에 몸에 문신 등을 한 패거리들이 2인 1조로 현금 2억~3억씩 가지고 태국 등으로 출국한 후 다시 3~4일 만에 입국해서 다시 2억~3억씩 가지고 태국 등으로 출국한 뒤 다시 3~4일만에 입국해 다시 2~3억씩 가지고 나가는 수법으로 현재까지 70억원이 반출 되었다고 주장했다.

박의원은 “이들은 여행경비라는 명목으로 태국에서 4일 체재기간동안 3억 3000만원, 1주일 체재기간 동안에는 1억 5000억원이 필요하다며 수억원에 달하는 현금다발을 가지고 출국했지만 자금 출처가 의심된다"며 ”자금 세탹 용도로 사용될지 모를 거액의 현금 다발이 세관을 통해 빠져나가도 속수무책 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제보내용에 따르면 당시 출국 과정에서 문제 제기를 하는 세관 담당자에 대해 협박 공갈했다는 내용과 담당 책임자는 오히려 이들의 반출을 묵인하였다는 의혹까지 담겨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대한민국의 국경을 수호하는 최일선의 관세청 공무원이라면 어떤 누구라도 거액의 현금 다발을 들고 출국할 경우 자금 출처를 의심하고 자금 세탁을 위한 검은 돈은 아닌지 조치를 했어야 했지만 거액 자금유출에는 속수무책이었다.”라며 “이는 자체조사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며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