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직구 한마디/ 장인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가진 대기업 총수들과의 맥주 회동 당시 중견기업으로는 처음 청와대로 초청까지 된 오뚜기를 기억할 것이다. 

알다시피 오뚜기가 '좋은 기업'으로 유명해진 것은 매대직원의 정규직 채용, 남모르게 이뤄진 선행 등 대기업 갑질에 지친 국민들이 환호할 만한 이야기는 충분했다.

하지만 단숨에 주목 받은 오뚜기는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내부거래 문제와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드러나 함영준 회장은 오는 19일 열릴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라면업계 최초로 증인으로 출석해야 되는 처지가 됐다.

그런데 이 같은 오뚜기의 사례는 GS 건설에서도 볼 수 있었다.

지난 15일 GS건설은 자체적으로 운영한 '매표(買票) 시도 신고센터' 접수된 금품 제공 신고 내용을 공개했다. GS건설이 서울 서초 한신 4지구 재건축사업 최종 낙찰자로 선정 된 날 롯데건설이 일부 조합원들에게 금품 및 향응을 제공했다고 폭로했다. 자체적으로 운영한 '매표(買票) 시도 신고센터' 접수된 금품 제공 신고 내용은 총 25건으로 현금과 명품 가방, 고가의 무선청소기, 명품 벨트, 백화점 상품권, 과일박스, 숙박시설 이용권까지 다양했다.

건설업계 전반에 공공연하게 퍼져 있던 수주 경쟁에 따른 만연한 금품 수수 의혹들을 사실로 밝혀준 셈이다. 

당시 수주전에 나선 GS건설은 부재자 투표 등에 있어서 '투표의 매수시도' 제보자에게 포상하겠다며 적극적인 제보를 요청했다. 또 GS건설은 이달 11일 시공사를 선정한 송파구 미성·크로바 아파트에서 이뤄진 불법 행위에 대해서도 신고 접수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롯데건설은 "GS건설이 근거 없는 비방으로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며 법적 대응 검토에 들어가는 등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깨끗하고 공정한 수주 문화를 정착시킨다는 명분을 전면에 내세운 GS건설에 대해서 국민들은 칭찬을 하며 올바른 회사라는 이미지로 채색됐다.

그렇지만 이번에도 그 칭찬은 '오뚜기'의 데자뷰를 보는 듯 하다. GS건설도 오는 19일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오뚜기와 마찬가지로 일감 몰아주기와 하도급 거래 위반, 갑질 횡포 등 의혹을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작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 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GS건설은 평택미군기지 이전공사 하청업체에 일방적으로 계약변경을 고지하고 공사가 지연되자, 해당 업체에 하도급 대금을 미지급하는 등 총 6건의 하도급분쟁을 야기한 점을 지적했다.

이에 당시 김 의원은 우무현 GS건설 건축부문 부사장에게 "앞으로 하도급업체와의 상생방안을 마련해서 보고를 해 달라"고 주문했고, 이에 우 부사장은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답변한 바 있다.

하지만 GS건설의 이같은 약속은 말에서 그쳤다. 오히려 1년 뒤인 지난 8월 공정위는 하청업체에게 대금 71억원을 법정기한 내 지급하지 않은 GS건설에게 시정명령과 과징금 15억9200만원을 부과받는 등 철퇴를 맞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GS건설은 책임시공을 이유로 해당 하청업체에게 모든 대금을 떠넘겼고, 당초 계약에서 내용이 변경된 계약서도 추가 착공 전까지 발급하지 않았다. 1년 전 약속은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GS건설은 공정위가 사건을 심의하기 직전 부랴부랴 밀린 대금과 지연이자를 모두 지급했다.

이에 대해 GS건설 측은 “하청업체와 대금에 대한 입장이 달라 지급을 할 수 없어 최근 1심 판결이 나와서 대금을 주고 해결했다”고 밝혔으나, 이 과정에서 하청업체에게 어떠한 사과도 없었다는 점에서 진정성을 의심 받았다.

기업들이 종종 사회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기 위해 기부를 하거나 공익제보 위주로 증언을 하고 있다. 이미지가 가지는 위력은 실로 대단하기 때문이다. 이미지만 좋으면 뒤에서 일감 몰아주기를 하든 하도급 계약에 불이익을 주든 여론은 기업 편을 들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양심선언의 의도든 기부든 좋은 의도로 바라보지 않을까?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