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증권사 망라 비상대응센터 마련

지난 4일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으로 은행과 증권업계가 지난해 사실상 폐기된 ‘DDoS 공동비상대응센터’ 마련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금융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금융정보보호협의회에서 지난해 추진했으나 무산된 DDoS대피소를 증권사까지 포함해 통합 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번 논의 내용은 은행권의 경우 금융결제원, 증권업의 경우 코스콤에 각각 대피소를 마련해 필요할 경우 통합관리하자는 것이다.

지난해에는 은행권이 대상이었다면 이번에는 증권사까지 포함시키자는 것이다.

DDoS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내 서버의 과부하를 유도해 서비스를 못하게 하는 일종의 해킹 방식이다.

따라서 DDoS 대피소는 DDoS 공격이 ISP 회선을 통해 들어오면 통신사업자와 연계해 트래픽을 금융사로 보내지 않고, 공동센터로 보내 차단하는 우회로 기능을 하게 된다.

DDoS 대피소 구축을 위한 시설 투자에는 약 5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이며, 업계는 대피소 이용료를 부담하게 된다.

DDoS 공격을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권도 센터 구축 여부에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해 금융결제원에서 추진, 은행들간 이견차로 건립 논의 자체가 흐지부지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금융당국이 발표한 DDoS 공격대응 강화방안에 따라 각 사가 시스템을 구축해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이처럼 금융당국이 DDoS 대피소 카드를 다시 꺼내든 것은 발상이 비현실적이라며,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탁상행정이 반복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