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증권은 계량분석을 통한 포트폴리오 투자로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동양아인슈타인증권투자신탁1호(주식)’를 저금리시대 장기투자 추천상품으로 제시했다.

동양자산운용이 운용하는 ‘동양아인슈타인증권투자신탁1호(주식)’는 일반 성장형 펀드와 달리 포트폴리오의 구성방법을 매니저 및 애널리스트의 주관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주식의 계량적인 분석을 기본으로 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특징이다.

계량적인 분석 항목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기본적인 주식 평가 항목인 PER, PBR, ROE, 배당수익률 등을 기본으로 평가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게 되며, 이외의 다른 여러 가지 계량적 분석기법이 활용된다.

‘동양아인슈타인증권투자신탁1호(주식)’의 가장 큰 장점은 시스템화 된 포트폴리오의 편입으로 위험대비 수익이 타 유형의 주식형펀드에 비해 월등하다는 점이다.

최근 실제성과 측면에서 1개월 0.1%, 3개월 5.4%, 6개월 9.3% 등 설정일 이후 42.1%(2012.3.8기준)의 수익을 기록해 벤치마크 및 타 주식형펀드 대비 탁월한 운용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이 펀드는 또한 철저한 데이터분석을 통한 포트폴리오 구성으로 펀드 운용의 안정성을 높이고, 주식편입비율 및 투자종목에 대한 의사결정보다는 포트폴리오의 구성에 전력할 수 있어 다양한 포트폴리오 전략의 활용이 가능하다.

또 포트폴리오의 종목 교체가 번번히 이뤄지지 않아 매매수수료의 부담이 일반 성장형 펀드에 비해 적다는 장점도 있다.

월 1회 정기적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하고 고위험발생이 예상되는 종목은 즉시 제외한 후 다른 종목으로 대체 투자하는 등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따라서 장세 예측이 쉽지 않은 개인투자자의 경우 시스템화 된 분석을 이용해 포트폴리오 및 투자전략을 구성하는 투자기법을 활용하는 이 펀드에 장기적으로 간접투자하는 것이 합리적인 투자 대안으로 판단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