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7 중국하이테크페어에서 국내 문화기술(CT) 공동관을 운영한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하이테크페어 한국관 부스 모습.

(금융경제신문 조정현 기자)한국콘텐츠진흥원은 16일부터 21일까지 6일간 중국 심천 심천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2017 중국하이테크페어(CHTF: China High-Tech Fair)’에서 국내 문화기술(CT: Culture Technology) 기업의 중국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문화기술(CT) 공동관을 운영한다.

중국하이테크페어(CHTF)는 1999년에 처음 개최돼 매년 40개국 3500여개의 기술 관련 업체들이 전시에 참여하고, 방문객 수만 약 50만명에 달하는 중국 최대 규모의 하이테크 산업 박람회다. 이번 문화기술 공동관에는 총 11개의 문화기술(CT) 기업이 참여하며, 기술 및 제품 전시를 비롯해 중국 및 전 세계의 관련 바이어들과 수출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관에는 다양한 문화기술(CT) 전시가 진행된다. 플랫폼 기술 관련해 비손콘텐츠는 해외음악산업표준 DDEX에 대응하는 디지털음악 글로벌 배급 자동화 기술을 갖춘 온라인 플랫폼 ‘Music Spray(뮤직 스프레이)’, 엠랩은 동영상 태깅 플랫폼 ‘mSTUV’를 선보인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VR과 게임 분야의 전시도 이뤄진다. 펀웨이브는 모바일 실시간 전략(RTS) 게임 ‘택틱스 크러시’와 가상공간에서 미술활동이 가능한 VR페인터를 함께 선보이며, 포더비전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3D 그래픽스 기술을 융합한 체험형 MR 커머스 ‘앨리스 스토어’, 클릭트는 무선 VR 클라이언트 솔루션 ‘onAirVR’을 전시한다.

방송 및 영상과 관련한 기술을 출품한 기업들도 눈에 띈다. 연시스템즈는 메인렌즈 하나로 입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4K 방송용 카메라, 날다팩토리는 생생한 중계를 가능하게 하는 4축 와이어캠을 선보인다. 또한 문화기술(CT) 솔루션 기업으로 씨투몬스터의 디지털 다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공정관리 솔루션과 이지위드의 키네틱 미디어아트를 위한 솔루션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해라는 넌버벌 퍼포먼스 공연 ‘판타스틱’과 이를 바탕으로 개발한 융복합 콘텐츠 ‘피트니스 DGX’, 크리스피는 캐릭터 ‘노리’ IP를 활용해 개발한 ‘스마트 RC카 노리’를 통해 해외 진출을 모색한다.

특히 이번 문화기술(CT) 공동관은 한국저작권위원회와 아시아교류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저작권기술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인 ‘DCAN(Digital Copyright Asian Network)’과 함께한다. 이를 통해 우경정보기술, 엠더블유스토리, 아이와즈 3개의 기업이 참가하여 다양한 방식의 저작권 보호 및 추적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철 산업진흥부원장은 “본 공동관 개최를 통해 문화기술(CT) 기업의 중국 시장 및 글로벌 시장 성과 창출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국내 문화기술(CT) 기업이 보다 확실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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