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핀테크 현황과 감독상 대응과제’ 핀테크 국제 세미나 개최

(금융경제신문 문혜원 기자)세계 각국이 핀테크 산업의 육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향후 핀테크 보안성을 확보하고 협력 기반의 핀테크 기술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당국에서는 핀테크 산업을 해외 및 국내 전문가를 초청해 핀테크의 본질 이해 및 핀테크 산업 육성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했다.

금융감독원은 15일 신라호텔에서 ‘핀테크 현황과 감독상 대응과제’를 주제로 ‘핀테크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국제기구, 해외 감독당국 관계자 및 핀테크 업계 전문가를 초청해 핀테크와 금융의 미래, 핀테크 활성화 정책 및 리스크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총 12개국·26개 기관(국제기구, 감독기구, 해외 핀테크 전문업체, 국내 대학교 등)이 발표자 및 해외 초청자로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는 총 3개의 세션으로 편성해 세션별 초청 발표자의 주제 발표 후 패널 토론 및 Q&A 시간으로 진행됐다. 국내 금융회사 진출 수요가 많은 신흥국 감독당국 고위급 인사를 초청해 금융 교류·협력 확대를 추진한다.

세션1부에서는 정유신 핀테크지원센터장 주재로 해외 핀테크 전문기관에서 주요 핀테크 기술이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고 핀테크와 금융의 미래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에서는 기술을 통한 금융서비스 제공(DerivAsia 싱가포르), 핀테크와 블록체인 동향(LifeSreda, 싱가포르), 핀테크를 통한 국경간 지급결제시스템(Worldfirst, 영국), 크라우드펀딩(Eureeca, 영국), 핀테크 혁신과 보안(Trustonic, 영국) 등에 대해 논의했다.

세션2부에서는 이원부 동국대학교 교수 주재로 독일(금융감독청), 일본(금융청), 중국(은행업감독관리위원회·국가인터넷금융협회), 한국의 금융감독당국(금융위)이 각국의 핀테크 활성화 지원정책 사례를 소개하고 토론했다.

세션3부에서는 이태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장 주재로 국제기구, 금융감독당국 및 학계에서 핀테크 관련 리스크 및 대응방안과 금융포용과 소비자보호 등에 대해 발표 후 토론을 진행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글로벌 핀테크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또 우리 금융산업 관계자들이 관련 논의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한편, 당국은 빅데이터 활용과 관련된 프라이버시 침해, 분산원장 기술로 연계된 금융회사에 의한 시스템리스크 야기 가능성 등 새로운 리스크 발생 우려가 있어 당국 빈틈없는 대비를 당부했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핀테크 혁신은 기존 금융사의 업무 수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면서 “비용절감 등을 통해 금융 소외계층에 대해 실질적인 금융포용을 실현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또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은 소비자 이익 우선시 및 내부통제 강화 등 책임을 수반하는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면서 “당국은 혁신 친화적 감독을 시행함고 동시에 리스크 요인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아울러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핀테크 관련 국제적 논의에 참여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신흥국 감독당국과의 정보교류 활성화 및 국제협력 채널 강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