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후폭풍에 은행장 낙마 '관치 망령' 재등장 조짐
인터넷전문은행 히트 '메기효과' 톡톡…노동이사제도 주목

[금융경제신문=문혜원 기자]새 정부로 바뀌면서 올해 은행권도 정부 영향권 아래 크고 작은 변화가 생겼다. 특히 올해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출현하면서 은행권 내 경쟁구조도 달라지는 등 비대면채널이 강화됐다. 또한 은행별 실적들이 모두 올라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채용비리에 따른 관치인사논란 적폐청산 등으로 은행의 CEO리스크가 수면위로 올라 업계 전체가 크게 흔들거리기도 했다. 내년에는 금융당국에서 투명 인사의 명분 아래 감시강화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은행 지각변동 인터넷은행 출현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은행 시스템 기술 발전도 고도화 됐다. 더불어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 전문은행의 출현으로 금융권에 신선한 지각변동이라고 불릴 만큼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특히 2분기 인터넷뱅킹 대출이 250% 이상 급증하면서 대출 경쟁 바람도 불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2분기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2분기 인터넷뱅킹(스마트폰뱅킹 포함) 대출신청은 8606건, 101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각각 229.4%(5993건), 252.4%(729억원) 증가했다. 이런 가운데 금융소비자를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 은산분리 문제 해결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대출이 늘어나면서 국제결제은행 비율 8%를 맞추기 위해 그 만큼 자본을 확충해야 하나 은산분리의 원칙에 의해 증자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자본이 확충되지 않을 경우 부실화도 우려되고 있고 인터넷은행이 은산분리 원칙을 훼손하거나 산업자본의 사금고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은행권 채용비리 파장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창출 정책을 추진하면서 은행권 전체는 채용 늘리기에 급급해졌다. 여기에 지난 10월 국감시즌 무렵 국회 정무위 소속 심상정 의원이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 및 결과' 문건을 공개해 우리은행 채용비리 문제가 드러나면서 금감원은 우리은행을 포함해 은행권 전반의 채용 프로세스를 점검했다.

금감원 채용비리 문제도 빠질 수 없다. 여기에 김용환 NH농협지주 회장이 연루돼 검찰의 수사를 받았다. 검찰은 의혹 당시가 청탁금지법 시행 전이기 때문에, 김 회장에 대해 혐의점을 두거나 사법처리를 고려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시중은행들의 채용비리 의혹 문제는 블라인드 채용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블라인드 채용에서의 특혜채용 문제가 불거진 것이어서 더욱 논란이 됐다. 이에 금융당국은 ‘채용 비리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제보나 자발적 신고도 받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관치 논란에 적폐청산 후폭풍 

채용비리가 불거진 틈새로 우리은행 이광구 전 은행장 사임 후 차기 은행장 후보 선임과정 중 한일·상업은행 계파 간 갈등과 ‘관치’ 그림자가 파고들었다. 이에 맞물려 ‘적폐’ 청산의 목소리가 불거지기도 했다.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이 사임하던 날 KEB하나금융 노조가 김정태 회장 연임저지 반대 촉구 기자회견을 열면서 적폐청산 요구가 제기됐다. 하나금융노동조합은 최순실의 하나은행 인사개입, 특혜·낙하산 인사, 노조 탄압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이밖에도 KB금융지주도 적폐청산의 바람을 피하지 못 했다. LIG손해보험(현KB손보) 인수특혜 의혹을 두고 이달 들어 윤종규 회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 돼 압수수색까지 들어간 상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부정적으로 드러난 어두운 측면들은 다소 부끄러운 부분이긴 하지만, 외려 이런 문제들이 드러남으로써 향후 은행권이 성장하기 위한 채찍질로 여기고 하나씩 시정해 나가야 되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노동이사제 도입 여부 은행 노사간 다툼 분쟁

KB금융지주 윤종규 회장 연임 때부터 노조 선거 개입 의혹과 설문조사 의혹 등으로 KB금융 노동조합협의회와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노동이사제’도입 여부가 금융권내 처음으로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하지만 11월 20일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를 추천하고 윤종규 회장을 임원추천위원회에서 배제하는 정관변경 안건이 부결되면서 ‘노동이사제 도입’은 불투명해졌다. 업계에서는 이와 관련해 노조의 경영권 개입이 투명한 지배구조 개선 체제로 합당하냐에 따른 논쟁이 오갔다.

한편 노조는 우리사주 의결권을 통해 내년 3월 정기이사회에서 사외이사추천 여부에 대해 다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은행권 실적 올해 호조세 내년에도 오를 전망

은행권 내 비대면, 디지털금융 확산, 영업점 통폐합 작업이 본격화됐어도 올해 시중은행들의 실적은 모두 양호했으며, 오히려 가계대출로 인한 이자수익 확대에 힘입어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의 리딩뱅크 경쟁다툼은 KB국민이 앞선결과를 보였다. KB는 3분기까지 2조7577억원의 누적 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신한금융그룹은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2조706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5.1% 증가했으나 KB국민에는 뒤졌다. 

하나금융·우리 등 4대은행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8조3836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년 동기(6조1985억원) 대비 35.3%(2조1851억) 늘어난 금액이다. 기업은행 역시 3분기 누적 기준 당기순이익 1조2472억원의 깜짝 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31.4% 증가한 수치다.

여기에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덕으로 시중은행은 순이자마진(NIM) 개선 등 이자수익이 늘어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됐다.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예·적금 금리를 올릴 계획이나, 반면에 대출금리의 경우 변동금리형 상품은 오히려 상승하게 되면서, 주요 시중은행의 분할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만기 10년 이상) 상품의 평균금리는 최저 연 3.01%에서 최고 3.73% 정도로 오를 전망이다.

앞으로 기존 대출분을 중심으로 대출 금리와 예금 금리 격차가 벌어지면서, 중간에서 발생하는 금리차이가 은행 수익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