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김사선 기자]아파트 브랜드 IPARK로 잘 알려진 대형건설업체인 현대산업개발이 국세청으로부터 지난 8월부터 받고 있는 특별(심층)세무조사가 연장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11월 중 마무리 돼야 할 세무조사가 연장되면서 그 배경에 대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세청과 건설업계 일각에서는 특별 세무조사가 연장된 것은 세무조사 과정에서 중대한 탈세 혐의를 포착했거나 고의로 세금을 누락한 혐의 등 위법 사항이 발견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로 세무조사는 기업활동의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사 연장에 대해 부담을 느껴 제한하고 있으며, 명확한 사유가 있을 때에만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8.2 부동산대책으로 인한 건설경기 위축, 공정거래위원회의 내부거래 전면 조사 등에 이어 국세청의 특별세무조사 연장이라는 복병을 맞아 곤혹스러운 입장에 내몰리고 있다.

14일 국세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8월 22일 조사4국 직원들을 서울시 용산구 소재 본사에 수십 명을 투입해 세무 및 회계 자료를 예치하는 등 특별(심층)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세정가에서는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세무조사가 국세청의 ‘저승사자’이자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이 투입됐다는 점에서 세무비리 등을 포착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서울청 조사4국이 세무조사에 나서는 경우는 비자금 조성에 대한 의혹이 있다고 판단되거나 탈세 혐의가 포착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세무조사가 연장된 것은 세무조사 기간 중 비자금 조성 부분이나 자금 흐름 부분에 있어 의혹스런 부분이 포착됐거나 관련 제보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또 국세청은 현대산업개발의 내부거래도 중점적으로 들여다 봤을 것으로 예상돼 내부거래 자금흐름에 다소 이상하다고 판단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중견기업들이 오너일가 회사에 일감몰아줘 사익편취가 심하다고 판단, 강력 대응 기조를 천명한데 이어 국세청도 부당 지원과 변칙적 일감 몰아주기·떼어주기 등에 과세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정몽규 회장이 지분 29.89%을 보유해 최대주주인 아이콘트롤스에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일고 있다.

1999년 설립된 아이콘트롤스는 홈네트워크 및 정보기술(IT) 전문 기업으로 기계설비(M&E), 스마트홈, 스마트빌딩(IBS), SOC의 4개 사업부문 중 기계설비(M&E), 스마트홈이 주력사업이기 때문에 현대산업개발의 의존도가 높다.

올해 1분기 매출 507억원 중 310억원을 현대산업개발을 통해 올려 비중이 61.2%에 달했다. 3분기까지 매출액 1,878억원 중 1,063억원을 계열사를 통해 올렸다.

현대산업개발의 노골적인 아이콘트롤스 일감몰아주기 행보는 새 정부가 내건 기치에 역행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다.

국세청이 현대산업개발의 특별세무조사에서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심층조사를 실시하게 되면 적지 않은 세액이 노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현대산업개발 세무조사가 한차례 연장되면서 국세청으로 부터 받게 될 막대한 추징금 규모와 검찰고발로 이어질 지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으면 기업들은 상당한 법인세를 추징 당하는 것이 의례적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특별세무조사가 한차례 연장시킬 만큼 고강도로 진행되면서 적지 않은 추징금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의 특별세무조사 결과 발생될 수 있는 추징금 규모가 올해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