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최고 경영자 '카드깡' 비자금 조성 초유의 사태 망신살
은행 신뢰도 '급락' 불구 버티기 일관…시민단체 사퇴 촉구

[금융경제신문=문혜원 기자]박인규 DGB대구은행장<사진·원안>이 비자금 조성·카드깡 관련 경찰수사를 받는 등 은행 이미지 하락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에도 사퇴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 가운데 대구지역 시민단체들이 즉각 물러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특히 최근 사정당국에 제보한 임원들을 색출하겠다고 임원들의 전화통화 내역을 요구하는 등 무리수를 두고 있는 박인규 회장의 행위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앞서 박인규 은행장은 지난 8일 열린 전체 임원회의에서 임원 20명에게 지난 6개월치 통화내역을 12일까지 제출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제보자가 누구인지 가려내겠다는 내부적인 압력이 가해졌다는 후문이다. 

또한 박 은행장이 그간 경찰 조사를 받는 것에 대해 회피하고자 소환 통보에 병가를 내고 입원했다가 1주일 연기되자 곧바로 출근한 무책임한 처신도 구설수에 올랐다. 

이와 관련 시중은행권 관계자는 “통화내역을 제출 받아 제보자를 색출하겠다는 것 자체가 법적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수사 마무리 단계인 상태에서 임원인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은 잠재적인 경쟁자를 제거하기 위한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부도덕한 CEO와 은행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비치면서 대구시민단체들이 지연된 수사과정, 박 회장의 행태를 이제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며 들고 일어났다.

대구참여연대와 대구경실련, 우리복지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는 14일 “박 회장은 갑질, 비자금조성, 인권침해 등 누가 봐도 공분을 사고 있는 전형적인 적폐 금융사 CEO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들은 “어렵고 복잡한 수사에 속하는 사건도 아닌데 질질 끄고 있다”면서 “분명 박 회장의 정치적 세력과 행정쪽 라인들로 경찰조사에 대한 간섭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은 수사결과를 이제 보여줄 때이며,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대구경찰청의 조속하고 엄정한 구속 수사와 더불어 박 회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한편 대구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팀 관계자는 “현재 3차 조사까지 마친 상태이고, 수사가 지연됐다기 보다 상황을 다 알 수 없는 부분이며, 절차에 따라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업계 및 일각에서는 현재 당국에서도 금융지주사들의 CEO 부정행위와 같은 문제를 전면 손 보겠다고 나선 마당에 박 회장이 더 이상 버티는 것은 모양새만 안 좋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과거 비자금조성을 했다는 부분만으로 충분히 은행장 리스크로 꼽히는 사례로, 그때 조직의 수장으로서 양심상 사퇴를 하는 것이 맞다는 해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처럼 채용비리 사건이 터졌을때 인정하고 사퇴한 것이 금융 수장으로서 어찌보면 제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는 모범적 사례일 수 있다”면서 “지금 상황에서 물러나야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회장 등은 2014년 3월부터 올해 7월까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대량으로 구매해 판매소에서 수수료 5%를 공제하고 현금화하는 일명 ‘상품권깡’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비자금 조성사실은 인정했지만 관행에 따른 것이라며 해당 비자금을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은행 관련 업무에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 9월 5일 박 회장 등 대구은행 간부 6명을 업무상 배임과 횡령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대구은행 제2본점 및 박 회장과 관련자들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후 지난 13일 15시간에 걸쳐 경찰의 3차 소환조사를 벌였다. 10월 13일과 10월 19일 소환조사에 이어 세 번째다. 

이와 관련 대구은행 관계자는 “시민단체에서 들고 일어나는 부분은 크게 신경 안 쓰고 있다”면서 “수사 진행 중이지만 의혹에 불과할 뿐”이라며 무시하는 듯한 태도로 일관해 빈축을 사고 있다. 

또 제보자를 색출했다는 부분에 있어서도 “직원윤리강령에 따라 감사위원회 결정 등 적법절차를 거쳐 법인폰 통화내역을 제출토록 했다”며 “수신내역을 빼고 발신만 제출토록 했기 때문에 사생활침해 등의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