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미래에셋대우가 유상증자를 통해 약 7000억원의 자기자본을 확충한다고 발표했다.

15일 미래에셋대우는 우선주 130,842,000주 신주 발행하는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해 7000억원의 자기자본을 확충한다고 공시했다.

특히 이번에 발행하는 배당우선주는 최저 배당금이 보장되기 때문에 채권의 이자처럼 안정적인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신주의 배정방법은 구 주주배정(보통주 또는 우선주를 보유한 주주) 80%, 우리사주조합 20%며, 주주배정 후 실권 주 일반 공모를 진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현재 미래에셋대우 자기자본은 7조 3000억원 규모로 이번 자기자본 확충으로 초대형 IB IMA를 할 수 있는 자기 자본금 8조원대를 증권사 중 유일하게 차지할 것으로 보여 단기금융업 불발로 인한 업무지연을 어느 정도 채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와 관련해 미래에셋대우 측은 “자기자본을 늘리는 배경에는 해외 M&A를 늘리기 위한 수단이지 이것을 단독으로 IMA를 시행하기 위함은 아니다”라며 “금융당국으로부터 현재 IMA는 세부세칙도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아 중‧장기적인 접근으로 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이를 뒷받침하듯 미래에셋대우는 글로벌 투자은행으로 성장하기 위해 2020년까지 자기자본 10조원 달성을 목표로 다양한 방식의 자기자본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추가적으로 이렇게 확충 된 자기자본으로 국내외 우량자산 투자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해 한국경제의 ‘혁신성장’에도 기여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한편 늘어나는 자기자본 규모를 두고 항간에서 우려에 대해 미래에셋대우 측은 “이번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면 720%인 레버리지 비율은 660%대로 낮아져 자본건전성 여력이 증대되는 효과도 기대 된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