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의사록 공개·정책 집행 감독 조화 노력 다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1일 정부서울청사 통합브리핑실에서 송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금융경제신문=손규미 기자]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행정혁신위원회가 제시한 권고안에 대해 “그동안 혁신위가 제시한 권고안이 금융시장, 특히 금융소비자인 국민이 바라는 점을 담고 있는 만큼 향후 관련 정책 수립시 이를 적극 반영하고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끊임없이 쇄신하고 소통하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당국 쇄신을 위한 금융행정 투명성·책임성 제고하기 위해 내년부터 금융위 의사록을 상세하게 공개하고 금융위 내부 조직도 정책과 집행, 정책과 감독이 조화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위원장은 지난 20일 발표된 금융행정혁신위의 권고안에 대해 “윤석헌 위원장을 비롯한 혁신위 위원들이 밤낮없이 금융위 전반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를 거듭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준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금융당국은 그간 보수적인 관행을 개선하려고 노력했으나 혁신위에서 지적한 것처럼 추진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고, 여전히 금융부문의 혁신적 변화에 대한 시장의 요구가 많은 상황이다”라며 “금융위는 금융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과거의 사건·사고를 반면교사로 삼아 재발을 방지하고, 향후 금융시스템 안정과 소비자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표현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혁신위의 권고안을 검토해 향후 정책 수립시 적극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최 위원장은 “금융회사 인허가 절차와 기준을 개선하고 특화사업자 육성 등을 담은 금융업 진입규제 개편안을 내년 1분기 중 마련해 새로운 참여자가 기존 금융권에 혁신과 건전한 경쟁을 촉진시키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편익이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 소비자 보호와 서민·취약계층 지원에 최선을 다하며,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서민금융지원체계 개편과 사회적 금융 활성화, 금리 상승 등에 따른 취약차주 보호책 강화 등의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