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손규미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올 한 해는 생산적 금융과 포용적 금융의 실체를 본격적으로 쌓아 나가겠다”며, “그 중에서도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에 가장 역점을 두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3일 오후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년 범금융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창업에서 성장, 회수, 그리고 재기에 이르기까지 기업성장 Cycle에 맞추어 필요한 지원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금융과 실물경제의 연결고리를 보다 치밀하게 만들어 나가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김 부위원장은 “정책자금 지원체계를 재조정하고, 시장의 실질적 IB기능을 활성화해 창업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역동적 성장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설명하며 "코스닥 시장의 독립성을 제고하고 진입규제를 재정비해 투자자들이 원활히 투자자금을 회수하고 또 다른 혁신기업에 재투자할 수 있는 자금의 선순환 체계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서민과 소비자 배려에도 총력을 다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해 발표된 가계부채 종합대책과 여신심사 선진화 방안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연체이자 포함한 대출금리 산정체계도 검토할 것"이라며 ”오랫동안 추심으로 고통 받은 분들의 새 출발을 위해 소멸시효완성채권의 추심과 매각을 제도적으로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부위원장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더욱 고통 받는 서민과 취약게층에게 금융부문이 버팀목이 되도록 서민금융 지원체계 개편과 함께 자금지원을 확대하고, 금융소비자 보호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부위원장은 “금융권의 신뢰 회복을 위해 범 금융권이 채용·인사와 관련한 개선방안 마련에 적극 힘을 실어달라”고 당부하며 “금융권의 공정한 보수체계와 선진화된 지배구조를 위해 금융그룹 통합감독의 제도적 기반을 갖추고, 금융그룹의 위험관리역량이 내실화될 수 있도록 당국이 지도,점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