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코레일네트웍스 위탁 역장 67명, 비용절감 위해 줄인다

[금융경제신문=김현진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에 위탁한 전철 역사에서 역장 67명을 줄이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8일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는 코레일이 위탁비용 절감을 위해 위탁 역 중 80%를 역장 없이 운영하려 한다역장 직위를 없애고 관리 책임을 역무원들에게 떠넘기겠다는 계획이라고 반발했다. 코레일은 운영 전철 역 중 106곳을 코레일네트웍스에 위탁하고 있다. 106개 역에 역장 88명과 총괄매니저 237명, 역무원 297명이 근무하고 있다.

그런데 코레일은 최근 역 업무분담(위탁)분류기준을 개정했다. 역 등급 기준을 승강 인원에서 역별 업무량 기준으로 바꿨다. 역장은 21명, 총괄매니저는 303명, 역무원은 305명으로 조정된다. 정원은 7명 늘어나지만 역장 없는 역이 18곳에서 85곳으로 대폭 늘어난다.

개정된 역 위탁 분류기준이 코레일네트웍스에서 시행되면 역장 67명에게 지급하던 수당이 사라진다. 이들은 총괄매니저로 강등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조는 연간 위탁비용 4억원을 절감할 것으로 예측했다. 코레일은 역장·총괄매니저·역무원 등 인원수에 따라 위탁 수수료를 코레일네트웍스에 지급한다. 직급별 인원수를 코레일이 산정해 통보하는 방식이다.

노조관계자는 "정부는 비정규직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는데 코레일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자회사에 비용부담을 떠넘기고 있다" 면서 업무는 그대로인데 야간노동시간만 1시간 줄였다사측이 다방면으로 인건비 감축을 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