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조정현 기자]기아자동차는 31일 ‘올 뉴 K3’에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SmartStream) G1.6’ 가솔린 엔진 및 ‘스마트스트림 IVT(Intelligent Variable Transmission)’ 변속기가 첫 적용된다고 밝혔다. 

올 뉴 K3는 스마트스트림 G1.6 엔진 및 스마트스트림 IVT 변속기의 최적 조합을 통해 동일 차급을 뛰어넘어 경차급 연비에 준하는 수준인 15.2㎞/ℓ를 공식 인증받았다. 이는 기존 K3 가솔린 모델 대비 약 10% 이상 대폭 개선된 수치다. 

또한 올 뉴 K3는 자동변속기(AT) 모사 변속 패턴, 금속 체인 벨트 등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탑재로 우수한 체감 성능은 물론 한층 강화된 내구성을 확보했다. 

준중형 세단 이상의 가치를 모토로 ‘업스케일 다이나믹 세단’ 컨셉으로 개발된 올 뉴 K3는 2012년 출시 후 6년 만에 선보이는 2세대 풀 체인지 모델로, 국내 시장에서 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아차는 올 뉴 K3가 경제성을 중시하는 준중형 세단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자 15.2㎞/ℓ의 경차급 연비는 물론 성능 및 내구성 측면에서도 경쟁력 있는 상품성을 갖췄다고 밝혔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5년여 동안 자동차 제조 기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및 변속기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 확보 차원에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스마트스트림은 갈수록 심화되는 국가별 연비·환경 규제에 대응하고 차량 성능에 대한 운전자의 다양한 기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실 연비 개선, 실용 성능 향상, 배출 가스 저감 등을 목표로 개발됐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