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손규미 기자]금융감독원은 교사나 강사들이 금융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해 교육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놀이·체험활동 콘텐츠 11종과 단편 애니메이션·동영상 13편을 제작했다고 7일 밝혔다.

놀이와 체험활동 콘텐츠는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며 재미있게 금융을 배울 수 있도록 금융골든벨, 카드게임, 용돈기입장 작성체험, 금융상품 만들기, 모의투자 체험, 환전․환율 체험 등 놀이와 체험활동 콘텐츠(11종)를 개발했다.

연령별 눈높이에 맞게 초·중·고용으로 구분하고, 저축의 중요성 등 특정 주제에 대한 교육시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교사·강사가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방법을 상세히 포함하고, 활동지 등을 출력해 진행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단편 동영상·애니메이션의 경우 교사․강사들이 교육 중간에 활용하여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단편 동영상․애니메이션(13편)을 초등용(7편)과 중․고등용(6편)으로 구분하고, 지루하지 않도록 2〜5분 분량으로 제작했다. 특히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고 각 동영상별 구성 형식을 차별화하는 등 쉽고 재미있게 제작했다.

금감원은 “일방 전달식 교육에서 탈피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금융교육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해당 콘텐츠는 교사·강사들이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 게제하고, 동영상은 유튜브 등을 통해서 홍보할 방침이다. 또 금융교육 카드게임은 활용도 제고를 위해 휴대하기 쉬운 실물형대로 별도 제작해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