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실시 6주만에 59만건 8300억 숨은보험금 주인 찾아
금융위, 매년 최신 주소 우편발송 등 보험금 지속 안내 방침

[금융경제신문=손규미 기자]보험소비자들이 숨은 보험금 조회서비스 실시 6주만에 8310억원을 찾아간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지난달 말까지 숨은보험금 통합조회서비스 개시, 찾아주기 캠페인 등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이 찾아간 숨은보험금 규모는 59만건에 8310억원에 달했다.

숨은보험금이 있는 소비자에게 213만건의 보험금 안내우편을 발송하는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에 힘입어 자신의 숨은보험금을 확인한 소비자는 약 214만명에 달했다. 전체 숨은 보험금으로 추정한 7조4000억원의 11.2%에 해당하는 규모다.

지급 사유가 발생하고 아직 만기가 되지 않은 중도보험금 40만건(4503억원), 만기도래 후 소멸시효가 완성되지 않은 만기보험금 6만건(2507억원), 소멸시효까지 완성된 휴면보험금 13만건(839억원), 청구되지 않은 사망보험금 4000건(461억원) 등 8310억원을 찾아갔다.

금융위는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추진 과정에서 발생한 다양한 실제 사례를 분석해 제도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계약자 주소가 바뀌더라도 숨은보험금 발생사실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도록 매년 계약자의 최신주소로 안내우편 발송, 휴대폰 문자, SNS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해 소비자에게 보험금에 대해 안내할 방침이다.

또한 소비자가 보험금 청구를 잊어버려도 보험회사가 알아서 보험금을 지급할 수 있는 지급계좌 사전등록시스템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사고분할보험금에 대해서는 매회 보험금이 지급될 때마다, 다음번 보험금 청구가능 시점 등을 안내하도록 설명의무를 강화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소비자가 내보험 찾아줌 시스템을 통해서 보다 손쉽게 숨은보험금을 확인하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 고도화를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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