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경제신문=손규미 기자]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이 올해 보험연구원 주요 연구 목표로 ▲보험회사 위험관리 제고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및 4차 산업혁명 대응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소비자 보호 및 보호규제 합리화 등 4가지를 제시하고 이에 매진할 것임을 밝혔다.

보험연구원은 22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연구 사업 진행 방향 및 올해 목표 등에 대해 발표했다.

한 원장은 “우보호시”의 자세로 산업의 현안 대응과 미래 비전 수립을 위해 연구에 매진하겠다“며 ”현안 이슈에 대해서는 미세한 부분까지 관심을 가지고 그간 다루지 않았던 부분을 찾고 보완하여 실질적인 적용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험연구원은 IFRS17, K-ICS 도입 등 회계제도 변화에 따른 보험사 위험관리 및 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계약자 배당 △예금보험제도 △세무회계 등을 순차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4차 산업혁명 확산, 정부 금융정책 변화 등에 보험산업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또한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보험연구원은 수입보험료의 중장기 전망을 통해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해외 진출, 자금중개기능, 빅데이터 활용, 사이버보험 등 보험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금융수요 변화, 공적의료보장 확대정책, 소비자의 의료수요행태 등에 수반되는 위험을 사전적으로 검토하여 보험산업의 사회안전망 역할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 또한 마련한다.

이를 위해 연금의 거시위험을 연구하는 한편, 연금의 사각지대 축소 및 보장 강화를 위해 여성에 대한 연금정책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공적의료보장 확대 정책이 민영보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공·사건강보험의 효율적인 역할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요양병원과 관련된 의료소비행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예방 중심 건강관리에 대해 해외현황도 조사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보험연구원은 금융규제 완화와 더불어 금융사에 대한 과징금 부과가 강화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소비자 보호와 관련이 높은 판매채널의 변화 등이 예상돼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초서류 준수의무 위반 시 수입보험료 단일기준에 의해 과징금이 부과되고 있는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은 “불명확한 보험 모집행위의 구체적 의미와 범위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제시할 계획이다”라면서 "4차 산업혁명 확산에 따라 모집채널이 크게 변화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따른 영향 및 규제 변화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