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CO 평가 달라져…‘업권별 보편화’ 전망까지 나와
전문가들 “투기우려 접고 생태계조성 나설 때” 한목소리

[금융경제신문=문혜원 기자]최근 암호통화 ICO(코인발행)가 유행처럼 번지자, 향후 업권별로 보편화된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투기에 가려졌던 암호화폐 기술을 살리고, 새로운 시장 생태계를 모색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제시됐다.

16일 금융업계 및 중소기업 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이 벤처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추세임에 따라 게임업계가 먼저 나서고 있지만 국내 시장 현실이 녹록지 않아 여기저기 아쉽다는 볼멘소리가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즉 투기논란 우려로 안정성의 방패막을 그은 정부 때문에 국내산업뿐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 발전도 가로막고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 14일 중소기업연구원이 발표한 ‘암호통화 블록체인의 활용과 중소기업 자금조달의 혁신’에 따르면, 투기수요 통제와 암호통화의 건전한 거래를 위한 시장 측면의 접근, 암호통화의 기반기술인 블록체인과 연계된 산업 측면의 접근, 중소기업 분야의 암호통화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등 세 가지 측면에서 검토한 결과, ICO가 미래가치 산업에 자금조달 수단으로 유망하다고 전망했다.

연구소에 의하면 ICO는 암호통화 기술을 이용한 금융서비스 사업뿐만 아니라, 플랫폼을 배제한 콘텐츠 직거래, 암호통화 부가서비스 사업 등 활성화가 이미 시작되고 있고, 국내의 BOScoin, ICON, hdac 등이 수천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의 호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암호통화를 결제수단의 하나로 인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제시한 상태며, 자산 또는 금융상품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해서 유연한 대처를 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미국은 연방정부의 통일된 규제안은 없고 각 기관별로 규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박재성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암호통화 투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크고 암호통화를 이용한 벤처기업의 성공적 자금조달 사례가 생기고 있지만 정부가 너무 안정성에만 매달리려는 나머지 다양한 암호통화 가치를 못 보고 있어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금융경제 전문가들이 이러한 연구에 공감한다는 듯, 암호화폐가 비록 투기수단으로 문제가 됐다 해도 코인별 상품 가치와 거래수단 매력은 인정해야 한다며 입을 모아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가 계속 안정성에만 치우친 규율에만 정신을 쏟지 말고 국내 코인별 규모 경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신민수 한양대학교 금융핀테크산업 전문 교수는 “국내 ICO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쟁이 있어야 하며, 업종별 활성화시 내부거래망을 따로 구성해야 한다는 점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본래 암호화폐는 정부 중앙통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만들어진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차단하려고 드니 어긋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 교수는 “암호화폐의 기술적 부분을 인정하고, 코인을 단순한 거래수단에서 벗어난 품질 향상을 위한 플랫폼을 구성하는 등 기술적 노력을 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박성준 블록체인센터장 대표도 “ICO가 단순히 돈을 끌어 모으는 코인이 아니다”라며 “코인발행이 곧 블록체인 경쟁 활성화의 ‘단추’ 역할을 한다. 정부도 이러한 가치를 인정하고, 합법적으로 제도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한편 ICO(Initial Coin Offering)는 블록체인 사업자가 대중 투자자들에게 향후 발행될 토큰의 지급을 약속하고 사업자금을 투자 받는 것을 말한다. ICO과정은 백서공개→사업안 전파→상장 전 매각→거래소 상장의 순서로 진행된다.

지난해 9월 정부는 ‘가상통화 관계기관 합동 TF’를 통해 모든 형태의 암호통화 상장(ICO)을 금지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가상화폐규제안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