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창업기업인 문 열어주고 일자리 창출 기여
금융위,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 추진

 

 

 

[금융경제신문=문혜원 기자]핀테크금융산업의 창출 기여를 위해 미래 기업인들의 도전장이 활짝 열릴 전망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핀테크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에 대한 대응하기 위한 ‘IT·금융융합 지원방안’을 본격화한다.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핀테크 혁신 활성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핀테크지원센터에서 예비 기업인·창업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금융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을 정책수요자에게 소개하고 애로 및 건의사항 등 생생한 의견을 서로 나누는 자리를 가졌다.

최 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금융산업은 시장안정·소비자보호가 강조되는 만큼 신규 진입자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진입장벽이 존재해 경쟁과 혁신이 미약한 것이 현실”이라며 “앞으로는 ‘핀테크활성화’를 8대 선도사업의 하나로 선정한 이후 금융혁신을 통해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핀테크 기업창업과 성장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핀테크가 신기술 분야인 만큼 청년일자리가 늘어난 실업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최 위원장은 금융서비스 발전과 앞으로 금융 산업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4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핀테크 기업이 금융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도록 인·허가 등 금융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제도를 마련한다. 핀테크 기업의 성장, 자금회수를 위한 투자시상을 육성할 계획이다.

기존 금융회사들이 핀테크를 적극 활용해 자산관리, 보험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규제를 개선하고, 온라인 투자일임, 신탁 등 비대면 계약 체결이 허용되는 금융투자 상품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즉 그간 부분적 규제 개선에서 벗어난 종합적 발전전략의 틀을 만들었다.

모바일 간편결제에 대해서는 수수료 부담은 낮추고 보다 편리해 질 수 있도록 세부 추진방안도 마련 시행된다. 결제·송금 등 특정분야에 집중됐던 핀테크 실험이 규제되고 샌드박스 도입으로 금융 전분야로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규제’에서 ‘지원’으로 중심축을 이동해 혁신을 지원한다는 개념이다. 이에 따라 환경을 조성하고 테스트를 통한 시행착오를 장려할 나갈 계획이다.

신종 사이버 위협, 가상통화 등 신기술과 서비스로 인한 핀테크 혁신의 잠재적 위험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융산업간 핀테크 정책 조율과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토록 금융위나 CFO를 지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