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소신’에 전문성 갖춰 금융개혁 드라이브 예상
금융계열사 그룹 초긴장....초대형 IB 무산 가능성도 대두

시민단체 출신의 김기식 전 민주당 의원(오른쪽)이 금융감독원장에 내정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민단체 출신의 김기식 전 민주당 의원(오른쪽)이 금융감독원장에 내정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금융경제신문=문혜원 기자]최흥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채용비리로 떠나 공석이 된 금감원장 자리에 민주당 출신 김기식 전 의원이 내정되면서 금융권의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강력한 금융개혁 소신을 가진 인물로 평가되기도 하면서 금융사에게는 독이 될 수도 혹은 이익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새 금감원장에 김기식 전 의원이 내정됐다는 소식에 우려반, 기대반이라는 평가다.

먼저 긍정적인 평가로는 현재 채용비리, 적폐 등 금융권이 다양한 사건사고 문제로 들썩일 때 이를 강하게 개혁할 수 있는 인물로 적격이라는 것과 과거 참여연대 출신들이 당시 금융권 문제들에 있어 원칙적인 목소리를 냈다는 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등을 미뤄봤을 때 아주 금융전문성이 없는 인물로는 아니라는 것.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김 의원이 사실 외부출신 인물이지만 현재 금융권 인사 인력 풀(Pool) 가동이 제대로 안되어 있는 부분에서 ‘혁신적으로 끌고 가겠다’라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부정적 평가로는 과거 김 의원 금융권 문제 관련 ‘이중적 플레이를 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는 시선이다.

2012년 하나금융의 과거 론스타(외환은행 대주주) 부당 이익 문제 관련 시민연대가 김 의원에게 강력하게 증인신청 및 국정감사 요청서를 전달했지만 소극적으로 대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에 그는 론스타 문제에 관여는 했으나 일반적 문제로 은행이 알아서 해야할 일이라고 여긴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2014년 신한사태 사고 당시 라응찬 전 신한지주 회장 측의 조직적 불법행위 문제를 원칙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적극적인 이슈를 끌고 간 인물로도 유명하다.

당시 김 의원은 “정상적인 은행의 감사·운영 규정을 위반하고 ‘비대위’를 결성해 운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2016년 더 미래연구소 소장 시절 ‘기업집단 지배구조법’과 관련 발의한 바 있다. 사외이사 집중투표제, 감사위원 분리투표제, 다중대표소송제, 소수주주권 요건 완화, 자사주 취득 제한 등 재벌총수의 황제적 경영을 견제할 지배구조 개혁 방안이 담겨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과거 자본시장법 관련 자사주의 취득과 처분 방식을 제한하는 내용의 ‘상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한 적도 있어 향후 증권업계 방향도 녹록치 않다는 전망이다.

당시 김 내정자가 발의한 2개의 개정안은 자사주 취득과 관련된 규제를 2011년 상법 개정 전으로 환원해 소각·합병·단주처리 등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 한해 법정 절차에 따라서만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취득한 자사주는 소각 또는 처분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 금융사 관계자는 “과거 강성 이미지이긴 해도 향후 어디로 강성할 지가 조심스럽다”면서 “은행권 입장에서는 ‘칼’같은 인물로 보여지고, 증권업계는 괜히 초대형 IB가 물건너가지 않을까 등 우려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종잡기 어려운 인물로 보인다. 향후 그가 어떻게 금융권을 다룰 지가 앞으로 관심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내정자는 1966년생으로 금감원 역대 최연소 원장이다. 과거 시민운동에 몸담았던 시절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참여연대를 창립한 이후 참여연대 정책위의장으로 활동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