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 공기업’ 오명 벗긴 커녕 간부직원 여직원 성추행 물의
중소기업 상대 갑질 의혹, 퇴직자 허위경력증명서 발급 등 비판 증폭

한국가스공사 정승일 사장
한국가스공사 정승일 사장

[금융경제신문= 조정현 기자] 한국가스공사 정승일 사장은 지난 1월 8일 노조의 극심한 반발 속에서도 제 16대 사장으로 취임했다. 취임 100일 가까워진다. 그러나 벌써부터 부정적인 내외부 평가에 적임자 논란마저 불거지고 있다.

그동안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여러 가지 부정적 이미지 - 퇴직자 전관예우’, 일감몰아주기, 성추문 논란 등 각종 구설수- 등으로 부패 공기업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같은 상황속에서 취임한 정 사장은 경영혁신과 내부 안정화를 위해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조직 탈바꿈에 나섰지만, 최근 간부급 직원의 여직원 성추행 혐의, 퇴직 직원의 허위경력서 발급 문제, 중소기업 상대 갑질의혹까지 더해지면서 정 사장의 윤리경영이 공염불이 결국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투운동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가스공사 현직 부장이 회식자리에서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지난달 징계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고, 지난 2월에는 가스공사 간부와 퇴직자 등 2명이 허위 경력증명서 발급 혐의로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형사고발까지 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한 매체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압축천연가스(CNG)밸브·탱크 제작 업체와 그 협력사 등 중소기업과 수억원대 제품개발비 지급을 약속했지만 다섯달째 미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협력과제로 선정됐지만 사업부서에서 반대 의견을 냈다는 이유로 계약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을 상대로 갑질을 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가스공사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공사의 12대 중점 전략과제 중 하나로 설정했다. 그리고 국민에게 신뢰받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기업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상대로 한 갑질 구설수에 오르면서 그저 말 뿐인약속 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는 해명자료를 통해 과제수행기관이 제출한 서류의 하자로 계약이 지연됐다며 갑질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