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언론사가 직접편집 뉴스로 인한 수익 전액 언론사에 제공

9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댓글 논란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9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댓글 논란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금융경제신문=조정현 기자]네이버가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고 포털 사이트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방침임을 밝혔다.

네이버는 9일 뉴스 댓글 공간을 운영해 온 플랫폼 사업자로서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인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한성숙 대표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로,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000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꼽고 사용자의 뉴스 동선을 다양화하는 개선 방안을 내놓았다.

한 대표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며 “뉴스는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또한 모바일 첫 화면 역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해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로 했다. 같은 이유로 ‘실시간 급상승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올 3분기 내에 적용할 방침이다.

한편 3분기 이후 사용자들이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새롭게 신설될 ‘뉴스판(가칭)’으로 이동해야 한다. 뉴스판은 첫 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하며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한 뉴스판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은 언론사에 제공한다.

또한 뉴스 노출방식 역시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한성숙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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