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 간담회에서 " "향후 5년간 3만개 기업 동산금융 이용"기대
"4월부터 약 3000건, 1조원 규모 보증 연대보증 없이 발급"... 기존 금융관행 변혁

[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은행이 대출 등에 있어 금지옥엽으로 여기는 '부동산'이 아닌 '동산' 즉 기술. 미래성 등이 금융자산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을까?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8일 "동산금융이 잘 정착되면 창업, 중소기업이 보유한 600조원의 유무형 동산자산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혁신성장과 생산적 금융을 위한 중소기업인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하며 "향후 5년간 3만개 기업이 동산금융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중소기업과 관련해 '9988'이라는 숫자가 유행한 적이 있다. 중소기업이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 수의 99%, 총 고용인원의 88%를 책임지고 있다는 의미"라며 "이렇게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를 지탱하는 근간"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위는 금융이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생산적 금융을 추진해 오고 있다. 생산적 금융은 가계·부동산 금융 중심의 시중자금 흐름을 기업금융 중심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라며 "기업에 대한 금융도 담보나 보증, 매출·재무구조 중심의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기술력 중심으로 평가하는 기술금융을 발전시키고 혁신성·성장성에 기반한 모험자본 공급을 활성화해 나가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3월 혁신기업의 지속성장을 뒷받침하는 자금을 적시에 공급하고 회수자금이 원활하게 재투자되는 선순환체계를 조성하기 위한 성장지원펀드가 출범했다"며 "올해는 지난주 확정된 추경을 반영해 3500억원을 확대한 총 2조3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4월부터는 법인 대표자 연대보증 제도를 신·기보 등 공공기관의 신규 보증분부터 폐지했다"며 "약 3000건, 1조원 규모의 보증이 연대보증 없이 발급됐다. 앞으로 연대보증 폐지가 차질 없이 정착되면 기존 금융관행을 변혁하는 기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지역 주요산업의 구조조정 등에 따른 중소협력업체 등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기존 자금지원 연장과 특별보증 등 신규 자금지원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과 관련 중소기업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금융이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