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금융회사 자율시정기능 강화키 위해 도입
금융회사 연간·분기별 자체 감사계획에 반영 자체감사 실시
이를 금감원에 정기적 보고...금감원은 이행실적 정기적으로 종합평가

[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금감원과 금융사들이 자체적으로 자율시정기능을 강화하는 시스템을 운용한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내부감사협의제도 등을 통해 금융회사와 사전 협의한 결과, 올해 금융권역별 점검과제로 총 61개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금융당국 및 금융업계가 올해 '미성년자 재형저축 가입'과 '연대보증제도' 등 60여개 주제를 선정해 자체 점검에 나선다.

내부감사협의제란 금감원이 지난 2014년 금융회사 자율시정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금감원과 금융회사가 점검과제를 협의해 선정하면, 금융회사가 이를 연간·분기별 자체 감사계획에 반영해 자체감사를 실시한다. 이를 금감원에 정기적으로 보고하면, 금감원은 이행실적을 정기적으로 종합평가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내부감사협의제 실시 이후 전 업권에 자율시정 시스템이 정착하고 금융사 내부통제 역량이 강화됐다"며 "제도 도입 후 금융사고가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금융사고 건수는 지난해 152건으로 2014년(223건)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이에 지난해 반복적으로 지적된 사항과 업권별 특성 등을 고려해 올해에도 자체 점검할 과제 61개를 선정했다.

은행권역에서 22개 과제를 선정했다. 미성년자 재형저축 가입과 업무보고서 제출 및 경영공시, 명령휴가제도 운영 실태 등이다.

보험권역은 불완전판매와 자기계약 등 불건전 영업행위를 점검할 계획이다. 치매보험 운영실태와 보험금 지급지연 관리, 자동차보험 특약운영 실태 등 총 19개 과제를 선정했다.

대형 보험대리점(GA)에 대해서는 보험설계사 관리와 불완전판매 사전예방 등을 점검한다. 지점관리 적정성 등 4개 과제가 포함됐다.

금융투자 부문에서는 투자자문사의 일임상품 판매 시 투자권유 등 영업행위 실태 점검을 올 상반기 점검한다. 하반기 과제는 추후 선정할 예정이다.

카드사에 대해서는 고객정보 관리 및 시스템 운영실태 등을 선정했다. 수익성관리와 민원 등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실태, 업무위수탁 관리 실태 등 4개 과제를 점검한다.

대형 저축은행은 연대보증제도 이행실태와 프로젝트 파이낸싱(PF)대출취급 및 사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한다.

IT부문은 정보보안최고책임자 업무를 과제로 선택했다. 업무보고서 작성 및 제출과 비상대책 수립, 운영의 적정성 등 8개 과제를 택했다.

금감원은 앞으로 업계에 자율시정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내부감사협의제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오는 2019년에는 할부금융 등까지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사후관리 강화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위법하거나 부당하고 중대한 취약부분을 위주로 검사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