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총 등 노동계 ‘지역일반노조 설립’ 조직화 움직임 보도 통해 알려져

[금융경제신문=김다운 기자]포스코의 50년 무노조 경영에 위기가 찾아온 것으로 보여 귀추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는 “노조 설립 바람 ‘무노조 경영’ 포스코에 닿나”란 제하의 기사에서 포스코의 50년 무노조 경영에 맞서 노동계가 포스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117개 하청업체 노동자 2만여명을 대상으로 전략조직화 사업에 들어갔다며, 한국노총은 기존에 조직된 포스코 하청업체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미조직 노동자들을 조직하고 포스코를 중심으로 모여 있는 철강산업 특성을 살려 사업장을 넘어서는 지역일반노조를 설립해 철강노동자 조직화에 나선다고 보도했다.

또한 한국노총과 금속노련·포항지역철강노조가 19일 오전 ‘포항에도 노조바람이 분다’를 주제로 포항 형산강 로터리와 포스코 3문 앞에서 조직화 캠페인을 했다며, 한국노총은 지난 5일 포스코 포항제철소 노동자와 포항철강공단에서 일하는 1만여명의 정규직·비정규직을 대상으로 지역일반노조인 포항지역철강노조를 설립했고, 금속노련은 포스코 조직화TF팀을 설치하고 철강공단 노동자 조직화에 집중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매일노동뉴스는 한국노총은 올해 3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200만 조직화 목표 달성을 위한 ‘200만 조직화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포스코 하청업체를 비롯한 공공부문 비정규직·대형마트·사회서비스 분야 노동자를 전략조직화 사업 대상으로 결정했다며, 당시 김주영 위원장이 “조직확대와 조직강화는 노동운동과 한국노총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며 “비정규직 조직화와 정규직 전환, 중간노조와 미조직, 청년 조직화 등 전략조직화에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밝혔음을 전했다.

철강노조가 앞에서 끌고 한국노총과 연맹이 뒤에서 밀며 포항지역 철강노동자 조직화에 주력하는 모양새라는 것이다.

한편 한국노총은 매주 두 차례 포항제철소 앞에서 조직화 캠페인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