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삼성전자 인도 노이다 휴대전화 제조공장 준공식 참석한 문 대통령과 첫 대면
문재인 정부 대기업 정책 변화 시사하는 상징적 의미도 있다는 해석까지 제기
청와대 확대 해석 경계 ... 큰 의미 부여는 '단편적이고 무리한 해석'이라는 시각

삼성전자 현지공장 준공식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인도 모디 총리, 뒷편에 이재용 부회장이 보인다. 사진 -뉴시스 제공
삼성전자 현지공장 준공식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인도 모디 총리, 뒷편에 이재용 부회장이 보인다. 사진 -뉴시스 제공

[금융경제신문= 김다운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인도에서 처음 만났다. 삼성전자 현지공장 준공식 행사에서다. 이재용 부회장은 깍뜻했고 문 대통령은 의례적인 인사를 건냈다. 이같은 첫 대면에 대해 재계는 문재인 정부의 대기업 정책변화 신호탄이 아니냐는 해석까지 제기하고 청와대는 순방스케쥴 행사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9일 삼성전자 인도 노이다 휴대전화 제조공장 준공식에서의 두 사람의 만남은 그동안 소원했던 정부와 삼성 간 관계회복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나아가 이번 만남이 문재인 정부가 친기업 행보로 선회하는 신호탄이자 대기업 정책 변화를 시사하는 상징적 의미도 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이날 예정보다 30분 늦은 오후 5시30분(현지시간) 제2공장 준공식 행사장에 도착했다.이 공장은 인도 최대 휴대폰 공장으로 양국 경제 협력의 상징으로 평가된다.

미리 현장에서 대기했던 이 부회장이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를 웃으면서 영접했다. 이 부회장은 두 정상을 향해 허리를 크게 숙이며 인사해 눈길을 모았다. 이어서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는 이 부회장과 악수했다.이 부회장은 문 대통령과 모디 총리 뒤를 따라다니면서 수행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준공식 축사를 통해 "노이다 공장이 인도와 한국 간 상생협력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할 것"이라면서 '고대 가야시대 문명교류'와 비교하며 삼성전자와 협력사 임직원들의 노고와 성취를 치하했다는 점도 눈여겨 볼 만하다. 

그동안 정부는 적폐청산 및 재벌개혁을 기치로 내걸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휘말려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부회장과의 만남을 사실상 꺼려왔다. 이 부회장도 지난 2월 초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후 이번이 사실상 첫 공식일정이다. 그동안 이 부회장은 세 차례의 해외 출장 등을 통해 인공지능(AI) 사업 등을 챙겨왔지만 국내와 관련해서는 행보를 자제해왔다.

모 그룹 관계자는 "경제나 대내외적 상황들이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삼성 오너가 만난다는 것 자체가 경제계 입장을 들어보려는 것 아니냐"면서 "친기업적 방향을 잡으로고 하는 것 아니냐로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라며 "인도의 경우 모디 총리를 중심으로 경제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상징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본다. 우리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대기업 한 관계자 ”삼성은 제조업체이다 보니 해외서 하는 사업이 많다. 이번의 경우 정부가 반기업 정서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의미로 해석된다"면서 "삼성이란 회사가 상징성이 있다. 재계 입장에선 가급적 정부의 기업 친화적인 정책들도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만남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단편적이고 무리한 해석'이라는 시각이 크다.

이재용 부회장의 대법원 판결, 삼성전자서비스센터 노조와해 의혹 수사,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의혹 등 삼성과 관련된 악재가 일거에 해소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 여당, 공정위, 금융당국 등이 여전히 '재벌개혁'을 기치로 기업들을 옭아매고 있다는 점에서다.

문 대통령이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재판'을 마무리짓지 않은 상황에서 만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주장도 일각에서 나온다. 다만 재계를 압박하는 보험업법 개정안, 공정거래법 개정안 등 정권 출범 이후 이어진 큰 틀의 재벌개혁 기조는 유지한채 청와대가 기업들과 소통을 보다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것으로는 기대된다.

재계 관계자는 "이재용 부회장과 문재인 대통령의 만남에 대해 재계와의 관계 개선의 신호탄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하지만 청와대에서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면서 "정부의 대기업 정책이 변할지는 상황을 좀 더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