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 매력도 크게 떨어져
담당 애널·매니저 등 해고 러시

[금융경제신문=이도희 기자] 국내 증시 하락세가 길어지면서 홍콩·중국·싱가포르 등의 한국 담당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들이 속속 귀국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지난 3개월 간 홍콩의 맥쿼리·블랙록자산운용 등에 재직하고 있던 한국인 매니저들의 20~30%가 인원감축을 당했고 그 외 글로벌 운용사를 비롯해 다수의 헤지펀드 운용사에서도 한국인 포트폴리오매니저(PM)들을 구조조정 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앞서 지난 2016년 홍콩거래소가 레버리지·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을 준비하며 국내 자산운용사 매니저들의 이직 열풍이 있었다.

레버리지·인버스 FTF를 상장할 경우 해당 상품을 5년 이상 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매니저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 등을 내세우며 국내 운용사 및 증권 파생상품 부서에서 근무하던 매니저들이 높은 연봉을 받으며 자리를 옮긴 것이다.

하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 대한 우려감 확산 등 대외 이슈로 한국 증시의 하락장이 지속됐고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홍콩·중국 등 외국계 투자회사에서는 한국 투자 비중을 대폭 줄였고, 동시에 한국인 매니저들의 구조조정도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업계 관계자는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닥치자 미국·홍콩 등 외국계 회사에서 둥지를 틀었던 한국인들이 대거 구조조정을 당한데 이어 두 번째로 대규모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한국인 대신 중국인 매니저로 교체가 이뤄지는 등 혼란한 상황 가운데 잘린 매니저들은 연봉이 맞지 않아 한국시장으로 돌아오기도 쉽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