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타스 기존 프로젝트·인력 자이에스앤디로 넘어가
지난해 엔씨타스 98.6%·자이에스앤디 87% 비정규직

(사진=뉴시스)
엔씨타스는 GS그룹 오너 4세들이 모여 설립했다. 특히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장남인 허윤홍 GS건설 전무가 29.30%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있던 곳이다. 최근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휩싸인 엔씨타스는 논란을 피하려고 회사를 정리했다. 그러나 GS건설의 자회사인 자이에스앤디로 엔씨타스 사업이 인계됐다는 소식에  내부 거래 논란은 재점화됐다.(사진=뉴시스)

[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GS그룹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 몰아주기 제재를 피하려고 오너 4세들이 100% 소유한 엔씨타스를 ‘간판 바꾸기’로 청산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엔씨타스는 지난해 기준 전체 직원 중 98.6%가 비정규직으로 조사된 회사로 엔씨타스 일감을 흡수한 자이에스앤디 역시 87%가 비정규직으로 드러나 업계의 충격은 더 크다.

논란의 중심에 놓인 엔씨타스는 GS 계열사 소유 빌딩을 유지·관리해왔던 업체로 GS그룹 오너 4세들이 모여 설립했다. 특히 허창수 GS그룹 회장의 장남인 허윤홍 GS건설 전무가 29.30%의 지분을 보유해 최대주주로 있던 곳이다.

허윤홍 GS건설 전무뿐 아니라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의 장녀인 허정현 씨가 21.9%, 허명수 GS건설 부회장의 자녀인 허주홍 GS칼텍스 부장과 허태홍 씨는 각각 12.76%, 10.44% 보유했으며 허진수 GS칼텍스 부회장의 장남 허치홍 GS리테일 부장은 7.80%를 갖고 있었다.

이처럼 오너 일가 회사인 엔씨타스는 주로 GS그룹 계열사와 거래하면서 실적을 쌓았다. 지난해 매출액 371억원의 26.4%인 98억원이 내부거래로 조사됐고 GS리테일의 자회사인 파르나스호텔과 피앤에쓰는 이 회사에 각각 91억원, 7억원에 이르는 일감을 줬다.

그러자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휩싸인 엔씨타스는 논란을 피하기 위해 청산 작업에 착수했고 지난 6월 GS 계열사에서 완전히 제외됐다. 하지만 GS건설의 자회사였던 이지빌 상호가 자이에스앤디로 변경되면서 논란은 재점화됐다.

상호를 바꾼 자이에스앤디가 본점을 이전하면서 엔씨타스의 업무와 인력을 흡수한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현재 GS건설은 자이에스앤디의 지분 85.6%를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예전처럼 그룹 내로 일감을 몰아줄 가능성이 있다.

이 같은 내부거래 논란 속에서 엔씨타스와 자이에스앤디의 비정규직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 2016년 고용노동부 자료를 살펴보면 직원 1070명 중 단 14명만이 정규직이었다. 지난해 3월 CEO스코어 조사에서도 엔씨타스는 전체 직원의 98.6%(1098명)가 비정규직이었다.

올해 초 있었던 엔씨타스 청산 이후에는 이전부터 회사가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80%가량이 자이에스앤디로 인계됐다.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한 직원들도 자이에스앤디로 승계 됐지만, 정규직 전환 없이 고용 승계됐다. 자이에스앤디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전체 직원 2519명 중 87%(2210명)가 비정규직이었고 소속 외 근로자 수 역시 283명에 달했다.

이는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과 역행하는 흐름이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허창수 GS그룹 회장을 포함한 대기업 총수들을 청와대에 초대해 질 좋은 일자리를 통한 고용 확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의 만남 이후 허 회장도 공식석상에서 여러 차례 “혁신을 통해 성장하면서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GS계열 자회사의 여전히 높은 비정규직 비율은 많은 이들에게 씁쓸함을 안기고 있다.

여러 논란에 GS건설 홍보팀 관계자는 “비정규직 문제는 그룹의 문제라고 보기 어렵다”며 “업계 특성상 비정규직 비율이 높을 수밖에 없어 동종업계 타사와 비교해도 비슷한 수치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엔씨타스의 청산 이후 기존에 진행했던 사업을 자사에서 비슷한 업무를 담당한 자이에스앤디가 인계받는 것을 발주처에서 동의해 이뤄진 것일 뿐 내부거래 목적으로 사업을 인계받지 않았다”며 “(GS건설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경영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