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프라이싱' 도입 건강증진형 보험
주간미션 달성 보험료 최대 10% 할인 혜택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AIA생명이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을 이달 1일 출시했다. 이 상품은 지난달 론칭한 AIA생명의 건강습관 개선 프로그램 ‘AIA바이탈리티’를 통해 보험료 할인 혜택 등을 받을 수 있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이다.

아울러 업계 최초로 고객의 건강증진 활동에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되는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을 도입한 건강증진형 상품으로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혁신적인 보험상품 개발 등을 위한 인슈어테크 지원책에 힘입어 출시됐다.

‘걸’으면 보험료가 ‘작’아진다는 의미와 함께 ‘훌륭한 작품(걸작, 傑作)’이란 중의적 의미를 담은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은 ‘바이탈리티 통합형’ 가입 시 바이탈리티 앱을 통해 걸음 수, 기초건강검진, 금연 선언 등으로 쌓은 포인트에 따라 보험료 할인율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하루 걸음 수 7,500보당 50포인트, 12,500보당 100포인트를 제공하는 식이며, 누적 포인트에 따라 연간 바이탈리티 등급이 정해진다. 이 등급에 따라 연 단위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되며, 13회차 이후 전체 보험료 납입 기간 동안 최대 10%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게다가 무해지환급형을 선택하면 보험료가 크게 낮아진다. 무해지환급형 선택 시 남자 40세, 20년납의 경우, 표준형 대비 보험료가 약 17% 저렴하다[1]. 결과적으로 무해지환급형을 선택 후 열심히 걷기 운동 등을 실천한다면 바이탈리티 등급 달성에 따른 보험료 할인까지 더해져, 총 납입 보험료를 1,000만원 이상 아낄 수 있다[2].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도록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받는다는 점이다. 보험료 할인 뿐 아니라 ‘AIA바이탈리티 X T건강걷기’ 앱이 추천하는 주간 미션 달성을 통해 보험계약일로부터 만 5년간 SK텔레콤 통신비 할인, 스타벅스 쿠폰 등 매주 3천~4천원 상당의 추가 리워드를 제공 받을 수 있다. 또 주계약 400구좌 이상 가입 시 대형병원 진료예약, 간병인 지원 서비스 등 헬스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해준다.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은 100세 시대에 가장 큰 위험 요소인 조기 사망 및 중대 질병 등을 두루 보장한다. 사망보험금은 물론 한국인 사망률 1위로 꼽히는 각종 암에 대한 진단금까지 지급한다. 암 진단 확정 시 최대 5천만원에 달하는 100세 케어급여금을 지급하고[3] 특약을 통해 암 이외에 다양한 질병 및 상해 위험까지 보장해준다.

AIA생명 변창우 마케팅본부장은 “(무)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은 현대인들의 가장 큰 리스크인 조기사망과 질병을 촘촘하게 보장하는 동시에, AIA바이탈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건강 관리 노력을 유도하고, 이를 보험료 할인 혜택으로 돌려주는 똑똑한 상품”이라며 “실질적인 혜택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상품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AIA생명 홈페이지 또는 고객서비스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