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사실상 경영권 승계로 바라봐…현대차 “정몽구 회장 보좌 역할”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현대자동차그룹 수석 총괄부회장으로 승진했다.

14일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을 현대차그룹 수석 총괄부회장에 임명해, 앞으로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 그룹 경영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고 밝혔다. 정 총괄부회장의 이번 승진은 지난 2009년 현대차 부회장으로 승진한 뒤 9년 만의 인사다.

업계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번 인사를 직접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 회장의 뒤를 이어 정 수석부회장이 경영권의 바통을 물려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현대차그룹은 ‘3세 경영’에 대해 부인했다. 그룹 관계자는 “정의선 부회장에 대한 이번 역할 부여는 그룹 차원의 체계적이고 신속한 체계와 역량 확보가 필요하다는 정몽구 회장의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정 수석부회장은 정 회장을 보좌하면서 주요 경영 사안은 정 회장에게 보고하고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그룹은 4차 산업혁명과 모빌리티(이동성) 등 미래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대응과 주요 시장의 경쟁 심화, 구도 변화 등에 그룹의 유기적이고 통합적인 대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대두하는 가운데 이번 인사를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이 정 수석부회장이 아직 정몽구 회장을 보좌하는 수준에 불과하다지만, 이번 승진을 통해 현대차는 물론 기아차와 현대제철,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차증권, 현대라이프,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 이노션 월드와이드, 해비치호텔&리조트 등 전 계열사 경영을 총괄하는 자리에 오른 만큼 그룹 내 입지는 커질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