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그린벨트 해제 강경 입장 불구 서울시도 반대론 굽히지 않아
옛 구치소부지·차량기지 등 유력…5등급 그린벨트 수서역 일대 가능성

[FE금융경제신문=김다운 기자]최근 인터넷 등에서 신규 공공택지와 관련된 각종 설이 난무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21일 서울 등 수도권 30만 가구 주택 공급을 위한 신규 공공택지를 발표할 것임을 밝혀 해당 후보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를 두고 해제를 권유하고 있는 정부와 안 된다고 버티는 서울시의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그 결과도 주목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수도권 신규 공공택지 30곳 가운데 일부를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27일 수도권에 30만가구를 공급을 밝히며, 그린벨트 해제 등을 통해 서울 등 수도권 내 입지가 좋은 지역 30여곳을 신규 공공택지 개발을 알렸다. 또한 이를 9·13 대책에서 일부 부지를 공개할 계획이었으나 서울시가 그린벨트 해제를 공개적으로 반대해 신규 공공택지 협의에 차질이 빚어졌고 결국 주택공급 세부계획이 21일 발표로 밀렸다.

정부는 부동산가격 급등으로 분노한 민심을 달래기 위해 추석전에는 주택 공급 계획을 내놓아야하는 상황이라 이번 대책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국토부와 서울시의 입장은 평행선만을 달리고 있다. 적극적 그린벨트 해제를 주장하고 있는 국토부에 대해 서울시는 그린벨트만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국토부는 21일까지 서울시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도심 유휴지 활용 등 주택공급방안을 협의하지 못할 경우 일부 내용만이라도 발표를 강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남은 4일간 시와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눠 합의에 도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시의 입장이 완고한 상황이라 마지막에 극적인 합의가 이뤄질지 예측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서울시 입장에서도 무작정 중앙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며 반대만을 고집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에 그린벨트 해제대신 옛 구치소 부지나 철도차량기지 등 도심내 유휴지 발굴을 검토하고 있다. 실제 서울시 등에 따르면 현재 송파구 가락동 옛 성동구치소 부지도 그린벨트 대체지로 검토되고 있다. 이 곳은 SH공사가 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규모는 8만 3777㎡로 축구장 12개를 지을 수 있는 면적이다.

유력한 후보지로 꼽혀온 용산역 철도정비창부지나 구로철도차량기지 등도 검토될 전망이지만 이곳은 이전을 완료하고 택지를 조성해 주택을 공급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려 이번 대책에는 빠질 가능성도 있다.

업계는 21일 발표에서 서울 도심 내 유휴부지와 수도권 일부 지역 정도가 공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린벨트의 경우 강남구 수서역 일대, 서초구 내곡동 등 우면산 일대, 강서구 김포공항 주변지역 등 5등급 지역 정도가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다. 후 흐름은 예단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