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도 높은 가맹점수수료 인하 악재 속 카드사 '구조조정'설 확산
노동조합, 구조조정·합병 시도 중단 위해 릴레이 1인 시위 시작

[FE금융경제신문=권이향 기자] 최근 가맹점 수수료를 둘러싸고 정부의 전방위적 압박이 가해지면서 상반기 실적에 타격을 입은 은행계열 카드사들이 자사 은행에 합병될 것이라는 ‘합병설’이 다시금 흘러나오고 있다.

문제는 각 은행이 이미 별도의 관련 업무를 하고 있어 카드사가 은행에 합병되면 잉여 인력들은 구조조정을 당할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이에 카드사 직원들을 거리로 나와 생존권 투쟁에 나섰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1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열심히 일한 것 외에 아무 책임도 없는 카드노동자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카드사 인력은 각 사의 직원 외에도 콜센터, 회원심사, 카드 배송 업무 등을 담당하는 사람들까지 포함된다”며 “카드사 구조조정 시 실업 위기는 일자리 창출에 사활을 건 현재 정부의 정책 기조와도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노조에서 이처럼 주장하는 이유는 올해 상반기 카드사의 실적이 지난 2013년 이후 처음으로 1조원 아래를 밑돌았음에도 금융당국은 카드사의 가맹점 수수료 인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8개 카드사의 상반기 순이익은 966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1.9% 줄었다.

반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13일 올해 상반기 카드사의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9% 늘어난 810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히며 상반기 실적을 두고 금감원과 카드사 사이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 관계자는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카드사들의 영업 실적이 늘었다고 말하지만, 이는 카드사가 수수료 추가 인하 여력이 있는 것처럼 여론몰이하는 것”이라며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카드사에 대손충당금(손실 발생 가능성을 대비해 미리 적립하는 비용)을 더 많이 쌓도록 했다. 하지만 대손충당금은 IFRS 기준으로 순이익 집계에서 제외되면서 작년 실적이 ‘기저효과’로 작용해 올해 상반기 감독규정에서 카드사 순이익이 급상승한 것 같이 보였다”고 설명하며 억울함을 감추지 못했다.

카드사의 지속적인 수익 감소에도 정부는 카드사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지적하며 실적부진을 카드사 탓으로 돌리자 사무금융노조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정치권은 표심을 잡기 위해 8차례나 수수료 인하를 단행했지만 이러한 조치들은 이해당사자인 영세·중소사업자 나 자영업자들에게는 실질적인 효과를 주지 못했다”고 말하며 “정부는 근본적인 대책도 없이 오히려 카드사 직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노조원은 “우리도 영세·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카드수수료 인하 요구에 동의해 이전부터 차등수수료제 도입을 주장해왔다”며 “하지만 지난 6월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카드업계가 자율로 운영 중인 수수료 상한을 2.3%로 인하 하라고 하는 등 관치금융의 전형을 보여줬다. 앞으로도 이 같은 방법으로 수수료 인하를 추진하려 한다면 카드업계 자체의 경쟁력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덧붙여 “카드 산업은 사양 산업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 발전과 더불어 더 나은 대국민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해야 할 산업”이라며 “카드산업에 대한 신사업·신기술 도입을 장려해 글로벌 금융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