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생명, 걸음 수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 변동 … 독점 판매
AIA생명, 걸음 수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 변동 … 독점 판매
  • 장인성 기자
  • 승인 2018.10.1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등급에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 변동 방식 도입
독창성과 진보성 인정 … 6개월 배타적사용권 획득

[FE금융경제신문=장인성 기자] AIA생명이 지난 달 1일 출시한 ‘(무)100세 시대 걸작건강보험’이 보험료 할인방식의 독창성과 진보성을 인정 받아 생명보험협회 신상품 심의위원회로부터 6개월간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이로써 향후 6개월 동안 이 같은 혜택은 AIA생명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게 됐다.

배타적 사용권은 독창적 상품에 부여하는 보험업계의 ‘특허권’으로 이를 획득한 보험사는 해당 상품의 한시적 독점 판매 권한을 갖게 된다. 배타적 사용권은 보험사의 혁신적 상품 출시를 독려하고 신상품 개발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다.

금번에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AIA생명의 ‘(무)100세 시대 걸작건강보험’은 건강관리 노력 수준과 보험료 할인폭을 체계적으로 연동시켜 건강관리 노력에 따라 매년 보험료 할인율이 변동하는, 일명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가입 당시 정해진 보험료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전통형 보험상품과 달리, 건강관리에 대한 가입자의 노력에 따라 보험료 할인폭이 결정되는 구조로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혁신적 상품이다.

다이나믹 프라이싱은 고객이 건강해질수록 질병 또는 사망 등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가능성이 감소하는 만큼 고객에게 혜택을 되돌려준다는 취지다.

예컨대 40세 남성이 ‘(무)100세 시대 걸작건강보험’을 월 7만원 보험료로 가입하고 매주 개별적으로 부여되는 건강목표에 따라 꾸준히 운동을 할 경우 연 단위 보험료가 최대 10% 할인, 1년에 약 8만4000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AIA생명이 이 같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었던 이유는 ‘AIA 바이탈리티’ 프로그램 덕분이다. AIA바이탈리티는 고객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건강 개선 활동을 하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세계적 수준의 웰니스 프로그램으로, 아시아 지역(중국, 일본 제외)에서는 AIA그룹이 독점 사용권을 갖고 있다. AIA바이탈리티를 이용하면 고객 입장에서는 운동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험료 할인, 통신비 절감, 커피 쿠폰 지급 등 경제적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AIA생명 변창우 마케팅본부장은 “건강증진형 보험상품 가이드라인 등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다양한 인슈어테크 지원책 덕택으로 혁신적인 보험상품 개발이 가능해졌다”며 “향후에도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응하고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상품개발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장인성 기자  ft20@fe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