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협의 중, 또 다른 왜곡 시선 없애기 위해 사측이 노조와 직접 대화 및 해결 방안 찾아야"

[FE금융경제신문=정순애 기자]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던 노조탄압이 제약업계에도 번지는 모양새여서 논란이다.

동구바이오제약이 신설된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언행, 노조 조합원의 부당한 인사 단행, 노조 조합원 탄압 및 노조활동 방해 등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6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동구바이오제약은 노조 결성 3개월만인 지난 9월 10명의 인사를 단행했다.

이 가운데 생산팀에 속해있던 노조 위원장, 대의원, 회계감사 등 노조 간부 3명과 일반 조합원 1명 등 총 4명의 노조 조합원을 각각 다른 부서나 팀으로 이동했다. 노조위원장은 물류팀으로 발령했다. 

이 때문에 위원장과 생산직 노동자들의 접촉을 차단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나오고 있다.

또 노조위원장이 소속된 생산1팀을 찢어놓겠다는 사측의 부당한 언행과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수습기간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노조가입을 방해했다는 등의 의혹도 주장도 나왔다.

이에 노조 측은 지난 9월18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구제 신청서를 접수했다.

이 신청서 접수후 판정 결과는 약 2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이르면 11월18일께 나올 예정이라고 경기지방노동위 측은 설명했다.

현재까지 총 5차례 교섭을 진행하는 동안 인사발령과 관련해 부당함을 제기해 오던 노조 측은 지난 2일부터 교섭을 전국화학노동조합연맹(이하 화학노련)에 위임했다.

이후 화학노련 측은 사측과의 상견례로 1차 교섭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고 오는 19일 2차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화학노련 측은 이번 2차교섭에서 부당발령 철회 등 부당 노동행위 중단, 신설노조 인정, 임금 등 처우 개선 등의 사안에 대해 요청할 계획이다.

화학노련 측 한 관계자는 "현재까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사측의 노조 활동 방해 행위 등이 많이 있었다. 교섭과정에서 노조 파괴 행위 및 인정을 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조치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측은 노조 활동 방해 및 탄압 등의 주장은 오해가 있으며 이에 대해 내부적으로 협의 중이라는 입장이다.

동구바이오제약 한 관계자는 "이번 인사발령은 노조 탄압 등과 무관하며 노조 측 등의 부당 인사라는 주장에도 입장이 다른 것 같다. 노사간 오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노사간 내부 협의, 협상중이다. 또 다른 왜곡된 시선을 없애기 위해 사측이 노조와 직접 대화 및 해결 방안을 찾아 가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