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의원·금속노조 포스코지회 등 국회서 항의 기자회견 가져
다양한 방식 노조 통제 의혹 제기…“부당노동행위 중단” 강력 촉구

23일 국회에서 열린 '포스코 현장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사진=뉴시스)
23일 국회에서 열린 '포스코 현장상황 보고와 부당노동행위 고소 금속노조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고 있다.(사진=뉴시스)

[FE금융경제신문=김다운 기자]포스코가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 이정미 의원이 지원사격에 나서 포스코의 노조탄압 의혹에 대한 파문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3일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는 부당노동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포스코는 노조를 막기 위해서라면 무슨 짓도 서슴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금속노조에 대한 지나친 폄하와 지나친 비방이 개인적 차원을 넘어 조직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보안이 유지된다는 (메신저) 텔레그램 등에서 포스코 금속노조에 대한 탄압과 차별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대정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장은 “지난달 17일 금속노조 포스코지회가 설립된 이후 최정우 회장은 언론을 통해 수차례 노조와 대화에 나서겠다고 했지만 거듭되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대화에 나선 적이 없다”며 “철저히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 거다. 회사에서 이뤄지는 부당노동행위는 과거 1980년대를 연상시킨다”고 말했다.

이들은 포스코가 노사 전담 대책 기구 증설과 인원 증원, 부공장장·부리더 직책보임자 부활과 대규모 보직 발령, 직책보임자 간 정보교류를 위한 텔레그램 조직적 가입 등을 통해 노조를 통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포스코가 개별 직원들의 성향을 파악해 세 가지로 분류했다고도 주장했다. 회사의 우호적 그룹, 회사 불만 그룹,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이 의심되는 그룹 등 세 가지로 나눠 관리했다는 것이다.

현재 포스코는 지난달 17일 출범한 금속노조 포스코지회와 기존의 기업노조가 공존하고 있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기존의 기업노조는 사실상 휴면상태에 있었으나 금속노조 포스코 지회가 출범한 이후 사측의 기업노조 가입 유도 등으로 현장에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권영국 법률자문단 변호사는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해 관리자를 조직적으로 동원한다는 징후가 여러 곳에서 발견됐다”며 “관리자들을 조직적·체계적으로 동원해 노조 가입 탈퇴를 (종용하거나) 특정 노조로의 가입을 협박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권 변호사는 “대기업에서 전사적으로 노무팀이 이런 작당을 벌인다는 것을 도저히 믿을 수 없다”며 “검찰은 고소장이 접수됨에 따라 즉각 수사에 착수하고 고용노동부 역시 즉시 특별근로감독에 돌입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들은 이날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비롯해 총 27명의 임원과 관리자들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금융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